“문제 해결 핵심은 한미일 공조 복원하는 것…시간 끌면 관계 복원 어려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한일 무역갈등과 관련해 “논의를 하기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고,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가 심각한 상태에 처해 있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고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의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순간에 풀 수 없어 미래지향적 ‘상생의 해법’이 절실하다”며 “문제 해결의 핵심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불신의 대상’이 돼 있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문한 데 이어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대통령께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대표는 “한국당도 당내 일본수출규제 대책특위 등을 구성해 적극적인 대책을 찾아 나갈 계획”이라며 ‘일본 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 구성을 제안했고, 일본을 향해서도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