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경제원탁회의 명칭이나 형식, 일정은 여야가 정하는 대로 다 따르겠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가 김상조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우)을 만났다. ⓒ포토포커스DB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가 김상조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우)을 만났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만나 경제청문회를 수용하지 않은 문재인 정권의 태도를 꼬집자 김 실장이 “경제원탁회의는 명칭이나 형식, 일정에 관해 국회에서 여야가 결정하는 대로 다 따르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자신을 예방한 김 실장에게 “이 정부의 정책 기조가 지속되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담보될 수 있나 하는 게 우리의 진심”이라며 “죽어도 경제청문회는 안 된다고 하더라. 자신들이 없으셨나 보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우리가 강한 비판을 하는데 그 비판의 의미는 대통령이 정책을 바꿔달라는 충정”이라며 “경제청문회를 열어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가 나와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우리 당의 경제학자들과 같이 대토론회를 하면 국민들에게 더 홍보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우리가 잘못하면 오히려 국민을 더 잘 설득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야당과 같이 하겠다고 말은 하는데 청와대나 여당은 야당을 배제하고 궤멸시키려 하는 기조”라며 “국회가 정상화되려면 청와대가 좀 바뀌어야 할 것 같다”고 청와대의 태도 변화까지 김 실장에 주문했다.

그러자 김 실장은 “나 대표께서 처음에 (경제청문회) 제안했을 때 김수현 정책실장을 딱 집어서 말했는데 저로 바뀌어도 거부하는 건 아니겠죠”라고 농담을 하면서 “국회가 국민의 대표기관으로 정부를 감시·견제하는 것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자 국회의 권한”이라며 “국회의 비판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한 의무”리고 수용 가능성을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한국 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 않다는 것은 정부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무겁게 느끼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과 자영업하는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데 대해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정말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며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은 분명 조정돼야 한다. 그분들의 삶의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