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반기 文 정부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해 나갈 인사”
정의당, “소주성 등 현 정부 경제정책 기조 뚝심 있게 실행해야 한다”
한국당, “골목길마다 살려달라고 아우성인데...소주성 포기 않겠단 선언”
바른미래당, “그 나물의 그 밥...소주성 버릴 때가 한참 지났다”
민주평화당, “경제를 포기하겠다는 선언”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좌), 이호승 경제수석./ⓒ청와대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에 김상조 現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임명하자 여야가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후반기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달성해 나갈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평가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두 사람 모두 전문성과 실무 능력이 검증된 인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임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에 대해서는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재벌개혁과 양극화 해소 등 공정경제의 실현을 위해 탁월한 역량을 보여준 분”이라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교육 등 총체적인 측면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 비전을 현실화 해나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신임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에 대해선 “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을 거친 정통관료 출신”이라며 “적극적인 재정 정책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주성(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실현에 박차를 가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청와대 경제라인 투톱에 대한 교체로 답답한 경제 상황에 대한 타개를 위한 인사로 읽힌다”며 “청와대 경제라인 투톱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대한민국 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한 뚝심과 인내”라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갑질경제를 공정경제로 바꾸고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를 중심에 두고 위가 아닌 아래를 향한 과감한 민생경제정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좌고우면하지 말고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뚝심 있게 실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마이동풍도 이런 마이동풍이 없다”며 “골목길마다 살려달라고 아우성이고, 기업들은 규제를 풀어달라며 애걸 중인데, 청와대만은 이렇게 나홀로 천하태평일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 및 문 정부의 경제정책을 수정 없이 그대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기업 저승사자로 불린 김상조 위원장이 이제 정책실장의 옷을 입고 또 어떤 형태로 기업 죽이기에 나설지 우려스럽다”며 “새로울 것 없는 경제수석이 또 다시 국민 세금으로 강의실 소등 알바 일자리나 만들지나 않을지 걱정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인사를 ‘그 나물의 그 밥’이라고 맹비난 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김상조는 기업 활동과 경제 활력을 위축시킨 장본인”이라며 “청와대가 김상조를 칼자루 삼아 소득주도성장의 칼로 어려운 민생을 더 난도질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의 실험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삐뚤어진 의지가 두렵기까지 하다”며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본인의 고집과 강박. 버릴 때가 한참 지났다”고 경제정책 제고를 촉구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청와대 경제수석 인사, 경제 포기하겠다는 선언”이라며 “경제가 갈수록 악화되는데도 책임져야 할 사람이 오히려 승승장구”한다고 지적했다.

유 원내대표는 “혹시나 했으나 역시나 하는 회전문 인사”라며 “지금의 경제 위기 상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을 오히려 경제 수장으로 앉힌다는 것은, 한마디로 경제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