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장하는 쪽으로 결정”
오신환, “여야 4당 의결로 연장 방안 검토”

국회 본회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종료시한이 3일 앞으로 다가오자 여야4당이 자유한국당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먼저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7일 정개·사개특위 연장을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여전히 패스트트랙을 용납할 수 없다며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의 연장에 동의해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가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입법을 완결하지 못한 것은 한국당의 방해 때문이었다”며 “이제 패스트트랙이 지정된 만큼 한국당까지 참여하는 논의의 마무리를 위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는 연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만약 정개특위와 사개특위가 한국당의 비협조로 연장되지 못한다면 양 특위는 자신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안건을 곧바로 의결해야 한다”며 “한국당의 상식적인 판단을 바란다”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이와 관련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정개·사개특위 연장하는 쪽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연장이 안될 경우 의결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내일 본회의에서 여야 4당 의결로 정개·사개특위 활동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여야4당이 28일 본회의에서 정개·사개특위 활동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