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사막에 피운 영원한 꽃’이라는 모토로 카타르를 대표하는 건축적·문화적 랜드마크 완성

카타르 국립박물관 전경. ⓒ현대건설
카타르 국립박물관 전경. ⓒ현대건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현대건설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카타르 수도 도하 중심부 지역에서 카타르 국립박물관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지에서 진행된 개관식에는 카타르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 국왕, 카타르 박물관청 알 마야사 빈트 하마드 빈 알 타니 청장을 비롯한 카타르 주요 정부 인사들과 현대건설 카타르 국립박물관 이상복 현장소장 등 각계 인사가 참석했다.

현대건설은 우수한 기술력, 카타르 공사실적 등을 내세워 글로벌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지난 2011년 9월 카타르 박물관청이 발주한 4억3400만 달러(한화 약 47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카타르 국립박물관 신축공사 현장은 수도 도하 중심부에 국립박물관으로 사용되던 옛 왕궁의 남쪽과 북쪽에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4만6596㎡ 규모의 박물관을 짓는 프로젝트다.

외관은 316개의 원형 패널이 뒤섞여 서로 맞물려 건물 전체가 곡선의 기하학적 형상을 이루는 독특한 형태를 자랑하며 내부는 건축물을 지탱하는 기둥 대신 얼기설기 꼬인 각양각색의 패널과 계단이 있다.

또한 기하학적 형상을 띤 디자인의 시공 오차를 줄이기 위해 본 공사 착수 전 실제 건축물의 1/3 부분을 두바이에 Mock-up(사전 건축물)을 제작한 후 4개월간의 난도 높은 품질 테스트를 거쳐 사전에 기술적·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우수한 시공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카타르를 넘어 세계적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카타르 국립박물관을 성공적으로 완공했다는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이 든다” 며 “특히, 시공이 까다로운 비정형 건축물의 완성도 높은 시공으로 발주처의 두터운 신임을 얻어 의미가 깊고 향후에도 지역 사회 기반시설, 대규모 상업시설, 의료·교육 인프라 등 수주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9년 카타르 도하호텔 및 회의센터 공사로 카타르에 첫 진출한 이후 라스라판 C IWPP 프로젝트, QAFCO 비료공장 5~6단계 공사,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공사, 루사일 고속도로 공사 등 총 20건, 92억불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