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정쟁 위해 손혜원 ‘표적’…상임위서 얼마든지 청문회 열 수 있어”
홍영표, “패스트트랙 적어도 3월 중순까지는 해야 한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나 원내대표의 결단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국회 정상화가 돼서 늦었지만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국회 여러 가지 민생 등 현안이 있었음에도 이렇게 늦게 소집한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 3월 국회를 통해서 그간 미뤄온 시급한 민생입법과 개혁입법을 최대한 빨리 처리해서 국회가 일하는 국회로 다시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한 청문회 실시를 요구한 것에 대해 “국회에 청문회 제도가 있고 여야가 논의하면 상임위에서 얼마든지 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다”면서 “유감스러운 것은 정쟁을 위해 손 의원만을 표적으로 하는 건 동의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의원들에 대한 다양한 문제 제기가 있어서 특히 이해충돌 문제는 국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이해충돌 실태조사, 그리고 제도개선 위한 특별 위원회 만들고 그 안에서 문제되는 사안을 청문회 통해서 밝히자고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직 손 의원 청문회만 해야한다고 해서 합의가 안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여야가 앞으로는 어떤 조건 내걸어서 국회를 소집하거나 안하거나 하는 것 안되길 바란다”며 “2월 국회는 국회법에 나와있다. 어떤 조건 내걸어서 소집 한다 안한는 것은 국민 입장으로 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추지한고 있는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해봐야한다”며 “선거법과 개혁입법에 대한 패스트트랙은 야3당과 입법 논의가 완전히 끝나지 않아 논의를 지속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빨리 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 자체가 실효성 없기 때문에 적어도 3월 중순까지는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