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한국당 ‘셀프 징계’, 진정성 느껴지지 않아”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2차 국민경청최고위원회의 및 제2차 5.18 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2차 국민경청최고위원회의 및 제2차 5.18 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호남을 주요 지지기반으로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이 13일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등 5·18 관련 단체들과 함께 한 목소리로 자유한국당 압박에 나섰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북한 개입설은 국가 차원에서 여섯 차례 조사해 사실 무근이 밝혀진 사안이고 과거사위원회가 1년 6개월의 조사 끝에 북한군 개입이 없었다고 공식결론을 내린 사안”이라며 “거짓선동으로 5·18 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여기에 같은 당 유성엽 의원도 “한국당은 대국민사과에 이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셀프 징계를 추진하겠다고 하는데 진정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반복되는 5·18운동 왜곡행위를 엄정히 처벌하고 방지하기 위해 한국판 ‘홀로코스트처벌법’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국당 압박대열에 동참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윤영일 의원은 아예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 의원 3명을 겨냥 “제명을 위한 국민 서명운동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한국당을 비롯한 수구세력이 민주화 역사의 물레방아를 거꾸로 되돌리는 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단 평화당 의원들 뿐 아니라 이 자리에 함께 한 5·18 단체 인사들도 한국당 의원 3명을 강하게 규탄했는데, 김후식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은 “세 사람을 국회에서 몰아내야 한다. 만약 국회의원 배지를 그대로 달고 있다면 우리는 한국당 해체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으며 정춘식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회장 역시 “국회의원 세 사람이 제명되는 그날까지 계속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북한군 5·18 개입설에 대해서도 이들은 한 목소리로 성토했는데, 김후식 회장은 “전두환씨도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북한군 600명이 내려와 학살했다면 그것 하나만 갖고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처벌받았어야 한다”고 일갈했으며 양희승 5·18 구속부상자회장은 “허위사실 날조하는 지만원을 구속했으면 이런 일 없었을 것 아닌가. 지금이라도 구속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평화당은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제명을 위해 이들 5·18 단체 측과 연대할 방침인데, 김정현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이를 위해 당장 전 당원을 대상으로 한국당 3인 제명촉구 리본달기운동을 시작하는 데 이어 오는 14일부터는 5·18역사왜곡 한국당 의원 제명촉구 서명운동을 전국 각 지역에서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 별로 시작하는 것은 물론 같은 날 ‘5·18광주항쟁의 진실과 역사적 의의’ 긴급토론회를 진행하고 이날부터 21일까지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실을 알리는 사진전도 5월 단체들과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