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ICBM 폐기론 제재 해제 안 돼”…바른미래 “확실한 핵 담판되면 北 지원 환영”

지난해 6월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모습. ⓒYTN화면 캡처
지난해 6월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모습. ⓒYTN화면 캡처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19일 오는 2월말께 개최키로 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저마다 온도차 있는 반응을 내놨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최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 ‘최종 협상 목표는 미국인의 안전’이라고 밝혀 북핵 폐기 없이 미국만의 안전을 위한 ICBM 제거에 합의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한반도 평화는 무너질 것이 명약관화하다.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 없이 북한에 대한 국제제재가 해제되면 북한 핵문제 해결은 영구미제로 남으면서 한반도에는 종전보다 더 큰 위기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폐기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북미정상회담 전에 북핵 폐기를 위한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북한 핵 폐기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확실한 핵 담판을 중심으로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미국과 국제사회의 상응조치 및 지원방안 등이 함께 검토된다면 역시 환영”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대변인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과 성과를 향해 가야 한다”며 “포괄적 선언이 아닌 구체적 실천과 실행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자칫 북핵보다 대륙간 탄도미사일에 초점을 두고 의제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의미해선 안 된다”며 “만남도 중요하지만 ‘빈손 핵 담판’에 한국은 물론 세계가 박수를 보내기는 어렵다는 점을 유념해주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이런 가운데 평화당은 김정현 대변인 논평에서 “북미가 2월말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한 것은 양측 모두 현 상황을 적극적으로 타개할 의지를 갖고 있으며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길목에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도 다시 한 번 주목받게 됐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특히 김 대변인은 “비핵화와 제재완화 줄다리기 속에서 양측을 충족시킬 묘안을 내놓는다면 대한민국은 한반도 정세는 물론 세계 평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한미동맹을 기축으로 미 의회를 비롯한 조야에 한반도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가는 공공외교를 강화해야 한다. 이와 함께 남북 간 신뢰와 핫라인을 더욱 굳건히 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