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신재민, 노이즈마케팅한 것”…유성엽 “신씨 폭로, 일부사실 기반”

민주평화당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사태를 놓고 내부적으로 각자 상반된 목소리가 불거졌다. 사진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사태를 놓고 내부적으로 각자 상반된 목소리가 불거졌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에서 3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사태에 대해 내부적으로 저마다 엇갈린 반응이 감지됐다.

그동안 범여권으로 분류될 만큼 대체로 더불어민주당 측에 힘을 실어왔던 평화당에선 이날 문정선 대변인 공식 논평을 통해 “적자국채 논란에 대해 신 사무관은 국익을 말하고 청와대와 기재부는 정무적 판단을 강조하고 있다. 적자국채 논란은 국가 이익보다 정권의 이익에 닿아있는데 정권의 비위를 덮는 게 어떻게 국익과 직결되는가”라며 “최순실 국정농단을 정무적 판단이라고 우기는 박근혜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이례적일 만큼 정부여당을 강하게 압박했다.

특히 문 대변인은 “2012년 10월 24일, 민주당 영등포 당사에 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공직사회뿐 아니라 민간영역까지 공익신고자 보호제도를 강화, 이들이 문제없이 사회생활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혁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2019년, 지금 문 정부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라며 “공익제보자에게 범죄자의 딱지를 씌우는 것이 급한 게 아니다. 사태 진위부터 가리는 게 먼저여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유성엽 의원도 이날 ‘문제 지적하면 고발부터 하는 기재부, 악덕기업과 다를 바 없어’란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신 전 사무관의 폭로에 대해 고발부터 하고 보는 것은 전형적으로 악덕 기업이 ‘휘슬블로어’에게 재갈 물리는 방식”이라며 “신씨 폭로가 일부 사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명확하게 해명부터 해야 함에도 고발로 대응한 것은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켜 국민들 간 싸움만 부추기는 꼴”이라고 정부에 비판적 목소리를 쏟아냈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의원은 “기재부의 이러한 태도는 내부고발에 대한 정당성을 약화시키고 개인에게 감당하기 힘든 압박을 주는 것”이라며 민주당과 기재위원장에게 국회 기재위 개최를 정식 요청한 것은 물론 “특히 차관보 등 기재부 현직 공무원들과의 대화 내용은 실제 대화 여부와 언급 경위부터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같은 날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국채발행에 대해선 경제정책이고 부총리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청와대에 보고하는 게 왜 외압이고 또 청와대가 의견 내는 것이 왜 외압인가. 신 전 사무관이 학원 강사로서 노이즈마케팅 한번 해 봤는데, 국민은 판단할 것”이라고 신 전 사무관 측을 비판하는 시각을 드러내 유 의원 등이 내놓은 반응과는 대조를 이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