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대통령께 죄송·국민께 송구…질책 달게 받겠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청와대 전 특감반원인 김태우씨 폭로 사태와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청와대 전 특감반원인 김태우씨 폭로 사태와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야당의 공세를 일축했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현안보고를 통해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정원의 국내 주요 인물 정보와 기관 동향 정보 기능을 완전히 폐기했다”며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정수석실은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 인사들을 관리하고 청와대 포함해 정부 및 공공기관에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 검증을 하며 감찰을 통해 공직자 비리를 상시 예방하고 평가해 공직기강 확립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며 “따라서 정부와 산하기관의 고위 임원에 대한 직무 동향 보고와 그에 따른 조치는 민정수석실에 정당하고 고유한 업무”라고 설명했다.

김태우 전 감찰반원에 대해서는 “업무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업무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행위 저질렀다”며 “민정수석실은 매 단계 시정 명령을 하고 엄중 경고 하고 근신조치를 취하는 등 바로 잡으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그의 일탈은 거기에 멈추지 않았고 급기야 자신의 스폰서로 알려진 건설업자가 비리 혐의로 수사 받고 있는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찾아가 마치 청와대 관심 사건인양 위장해 사건에 개입하고자 했던 것”이라며 “민정수석실은 즉시 그를 업무에서 배제했고 차제에 감찰반 전원을 돌려보내는 강력한 쇄신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금 자신을 건드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고 결심한 사람처럼 보인다”며 “동료들의 흠결을 들춰내 넘기고 자신의 비위를 감추고자 직권을 남용해 수집한 부정확한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유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실장은 “그의 비위 행위는 대검찰청에서도 모두 사실로 드러난 사항”이라면서도 “물론 비서실의 불찰도 뼈아프게 생각한다. 왜 그런 비위 혐위자를 애초에 걸려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냈는지는 못했는지. 왜 좀 더 엄하게 청와대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 따가울 질책은 달게 받겠다”고 낮은 자세를 보였다.

특히 “저는 대통령 비서실의 책임자로서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하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언제든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정수석실이 김태우 전 감찰반원에게 취한 조치들에 대해서는 “운영 지침과 원칙에 맞는 합당한 것”이라며 “오히려 어물쩍 덮으려 했다면 그것이야 말로 책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단호한 모습을 보였다.

임 실장은 “정치권에서는 민간인 사찰이니 블랙리스트니 하는 무리한 표현으로 사건을 왜곡하거나 불안을 조장하는 것보다 차분히 실체적 진실 밝히는데 마음 모아주길 바란다”며 “이날 여러 위원님들이 주시는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