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질 개선 및 마포구예산 약2억원 절감효과

마포구의회 김성희 구의원
마포구의회 김성희 구의원

[시사포커스 / 임희경 기자]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초선의원으로 당선된 마포구 김성희 구의원이 수해방지 비상근무로 인한 민원행정서비스 공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책마련에 나섰다.

현행 수해방지 비상근무는 발령시 단계별로 각 동별 주민자치센터 직원이 1단계(주의)일 경우 1/4명, 2단계(경계)일 경우 1/2이 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이렇게 비상근무를 하게 되면 다음날 근무자는 퇴근한 후 1일이 휴무가 되며, 이로 인해 각 동별 인원이 부족하여 행정공백이 발생하고,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민원이 발생하게 된다.

김성희 구의원은“ 현재 마포구 관내 16개동의 각 주민센터 근무자 수는 평균 25명정도이며, 그 중 여직원이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해방지 비상근무가 발령이 되어도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한계와 어려움에 부딪치고 있다”고 말하며 “이런 업무의 비효율성에 대하여 비상근무시 최소인원으로 하여 다음날 행정공백 없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예산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제 8대 마포구의회에 등원하면서 지금까지 이 일에 매진해 왔다”고 추진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실제 수해방지 비상근무 발령이 되면 평시(관심)단계, 보강(주의)단계일 경우는 1명이상 근무 내지는 상황발생시 2명이상이 근무를 하게 되어 있으며, 1단계(주의), 2단계(경계), 3단계(심각의 경우 각 동별 1/4명, 1/2명씩 근무하게 되어 있어 다음날 비상근무에 참여한 인원만큼 공백이 생겨 행정서비스질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에 마포구 김성희 구의원은 평시,보강, 3단계의 경우는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되 1단계와 2단계에서는 각 동별 1/4명, 1/2명근무를 각 3명으로 제한하여 근무하도록 개선방안을 건의하여 마포구청의 집행부가 받아들여 현재 6개 권역으로 나누어 운영 중인 수방민간 용역을 12개 권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2019년 1월부터 시행되는 수해방지 비상근무 발령으로 인한 근무자의 대체휴무 업무공백을 민간 용역업체로 위탁하는 한편 마포구 7급 공무원 기준으로 1인당 97,000원의 인건비로 약 3,100명의 인건비 3억원이 1억원으로 줄어 약 2억원의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포구 도화동 J유치원 앞 도로정비를 위해 공사하고 있는 현장(사진 / 임희경 기자)
마포구 도화동 J유치원 앞 도로정비를 위해 공사하고 있는 현장(사진 / 임희경 기자)
불법주정차로 아이들의 통학로가 확보되지 않던 도화동 J유치원 앞에 도로정비 및 불법 주정차 CCTV설치되었다.(사진 / 임희경 기자)
불법주정차로 아이들의 통학로가 확보되지 않던 도화동 J유치원 앞에 도로정비 및 불법 주정차 CCTV설치되었다.(사진 / 임희경 기자)

이밖에도 마포구 김성희 구의원은 옛 마포구청사 및 제3별관의 공실, 마포농수산물시장 2층 매장 공실등으로 발생하고 있는 약 2억4천5백만원에 대해 지적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손실액이 커져가는 현실에 대하여 마포구청 유동균 구청장으로부터 약 40억원을 들여 리모델링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들었으나 김성희 구의원은 40억의 예산을 들여 리모델링하는 옛 청사에 어떠한 사업을 진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대안책을 달라고 요구한 상태이다.

초선인 김의원은 지역구인 마포구 도화동의 J유치원 앞 도로에 불법주차로 인하여 어린아이들의 도보로가 확보되지 않아 잦은 사고가 이어지고 있어 지난 9월부터 이 지역의 도로공사를 추진하고 주차CCTV 설치를 추진해 11월 15일 설치 완료되어 연말까지 시범운행하기로 하고, 2019년 1월부터는 집중 단속에 들어갈 예정에 있다.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김의원은 “구의원은 정치인이 아닌 지역의 참된 일꾼이라는 소신을 가지고 항시 낮은 자세로 지역발전에 힘을써야한다. 앞으로도 집행부가 올바른 행정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과 견제를 적절히 해 나가겠다”라고 앞으로의 포부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