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김태우 개인행동이었다고 꼬리 자르기…어느 국민이 믿겠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작성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는 총력을 기울여서 공직 사회전반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 국민들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환경부는 당초 해당 문건을 작성 안 했다고 밝혔으나 어제(27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요청으로 문건을 작성했다고 시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통상 중앙부처의 차관이 해당 부처의 산하기관 인사를 담당하는데 이번에 환경부차관이 특정 공공기관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정황까지 보도됐다. 인사찍어내기가 환경부에만 그쳤을까”라며 “청와대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김태우 전 수사관의 개인행동이었다고 꼬리자르기를 시도했는데 어느 국민이 믿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산하기관장의 동향 중 사퇴 관련된 내용을 특정해 문건화 시킨 것만으로도 정부의 주특기인 내사람 챙기기의 사전작업, 낙하산 투하 사전작업이라는 의심 받기 충분하다”라며 “청와대는 이번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물론 다른 부처에도 유사한 블랙리스트 관리행위가 이뤄지고 있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블랙리스트 작성은 명백한 범죄이며 정치보복”이라며 “청와대는 소위 환경부 내 블랙리스트에 대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 민정수석실이 응당 해야 할 일이 바로 그런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원내대표는 유치원 3법에 대해선 “끝까지 합의를 시도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우선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상정시켜 놓고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과 관련해선 서울시와 강원랜드 등을 꼬집어 “계획서 채택이 무산돼 아쉽지만 이 부분을 반드시 계획서에 넣고 정상적 승인을 반드시 이끌어 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