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유출 ‘속수무책’ 기술 유출 막고자 고급인력 지키기 안간힘

SK하이닉스 경기도 이천 본사.
SK하이닉스 경기도 이천 본사.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중국의 반도체 굴기 선언에 따른 국내 반도체 업계 고급 인력 빼가기가 노골화되자 국내 반도체 업계가 인력 지키기에 나선다. 반도체가 우리나라 수출의 20% 이상을 담당하고 있어 인력 지키기가 핵심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7일 SK하이닉스는 정년이 지난 엔지니어라도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제도 도입은 중국 반도체 업체로 핵심 인력이 나가지 않도록 ‘집토끼’ 지키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임직원 약 400명이 참석한 ‘왁(자지껄) 콘서트’ 자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CEO(최고경영자) 공감 경영 선언'을 발표했다. 우수한 엔지니어에 대해 정년이 됐다 하더라도 계속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해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게 이번 제도 도입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정년이 돌아오는 엔지니어와 개발자 직군의 직원들을 선발하기 위한 별도 심사 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SK하이닉스의 대응 방안이 반도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중국 정부가 반도체 굴기를 선언하면서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지만 경쟁사와의 기술력 격차를 좁히기기 쉽지 않다 보니 고급 인력 유치에 혈안이다. 특히 초격차 전략으로 기술력에서 월등히 앞서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퇴직자를 상대로 인력 빼가기가 노골화 되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삼성전자도 이같은 고급 인력을 지키고자 퇴직자 임원을 대상으로 연구교수 자리를 만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인력 유출을 막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최고 8배 달하는 높은 연봉을 제시하고 있어 중국 반도체 업체로 이직은 앞으로 더 가시화 될 것이란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를 필두로 국내 반도체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뾰족한 해법이 없어 인력 유출을 막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법원에 이직을 막아달라며 가처분신청을 내는 게 그나마 유일한 대안이다. 실제 지난달 삼성전자는 중국 반도체 업체로 이직한 D램 개발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전직 임원의 이직을 막아달라며 법원에 금지가처분 신청을 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중국의 반도체 투자가 늘어날수록 국내 업체의 고급 인력 빼가기는 앞으로 심화될 수 있다”며 “기업 혼자서 해결하기엔 역부족이기 때문에 정부가 인력 확충을 위한 정책 마련뿐 아니라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