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회 제출된 요구서 제목 ‘서울시’” VS 홍영표, “서울시교통공사 표현 없다”

김관영·홍영표·나경원 원내대표가 회동하고 있다. [사진/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17일 오는 27일 임시국회 본회의를 열어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같은 1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여러가지 논의를 했지만 합의에 이른 것은 27일 본회의 한다는 것”이라며 “세부적인 내용은 오후에 수석부대표간 회의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야 3당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은 지난 15일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유치원 3법',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등 시급한 현안 합의문에 채택해 명시했지만 각 당 이해관계가 엇갈려 있다. 이에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본회의에서 처리할 세부 사안을 조율하기 위해 이날 오후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인상안이 1월 1일부터 시행된다”며 “이 부분에 있어서 현장에서는 굉장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기에 여야정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저임금 문제는 근로시간 단축문제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 크다”며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비상상황이다. 1월1일부터 시행되는 최저임금 문제를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는 전향적 입장을 표명하고 1월1일을 7월1일로 유예하는 부분까지 여야정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의견 주셔서 앞으로 수석회담과 여러 실무체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홍 원내대표는 “기본적인 방향에 대해 동의하지만 좀더 논의해보겠다”고 선을 그었다.

탄력 근로제에 대해서도 홍 원내대표는 “경제노동사회위원회에서 빠른 시일 내에 결론 내주길 바란다”며 “해당 사안이 시급하기에 임시국회에서도 바로 논의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경사노위와 국회가 동시에 이것을 논의하고 가능하면 경사노위에서 결론 내리면 존중해서 국회가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유치원3법에 대해서는 “지금 많은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고 3월에 새학기 시작한다”며 “유치원 회계투명성 확보를 위한 입법을 만들기로 여야간 몇 차례 걸친 합의가 이번 임시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 위원회 위원은 민주당 9·한국당 6·바른미래당 2·비교섭단체 1로 구성해 위원 선임안을 각당이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국정조사 범위와 대상 일정에 대해서는 벌써부터 험로가 예상된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주요 핵심적 대상이 서울시”라고 날을 세웠고 홍 원내대표는 “범위는 여야간 논의 통해서 결정될 것”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그 외에도 채용비리는 용납할 수 없기에 여지가 있는 공공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조사할 수 있다”며 “이번에 계획서 통과 시키는데 범위와 대상일정은 논의해 본회의에서 처리되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 제출된 요구서 제목에는 서울시 고용비리 관련된 것으로 돼 있고 조사 대상에 강원랜드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맞받아쳤다.

홍 원내대표도 “서울시 교통공사 표현 없다”며 “공공부문에서의 채용비리에 대한 부분으로 명시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여야가 첨예한 대립구조로 날선 공방을 펼치는 장면이 포착되면서 실제 본회의 처리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의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의혹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지만 합의에 이르진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