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적폐청산·불공정 해소, 선진국 진입 필수 관문”
이해찬, “2022년까지 국세·지방세 비율 7:3 전환…당·정 협의 마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찰 개혁의 일환인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찰 개혁의 일환인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드라이브를 뒷받침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찰 개혁의 일환인 ‘검·경수사권 조정’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한 ‘지방이양일괄법’, ‘지방자치법’의 연내 통과 목표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오랜 세월 쌓여 온 적폐와 불공정을 해소하고 새로운 평화와 통합의 시대를 열어가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고 힘차게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어 “적폐청산과 불공정 해소는 선진국 진입의 필수 관문”이라며 “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권력형 비리와 적폐 청산,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문 대통령 지지율 및 국정운영 동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이러한 개혁이 탄력을 받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물론 민주당으로서도 문 대통령의 대표 공약인 공수처 설치 등 개혁 입법에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되면 국정운영 동력이 소진 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대표는 이날 “포용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병행돼야 한다”며 지방이양일괄법과 지방자치법의 연내에 통과를 목표로 추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2022년까지는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7:3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당·정간 협의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는 중앙당 자치분권정책협의회 아래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혁신균형발전 추진단과 접경지역분과위원회도 설치했다”며 “122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숙원사업 발굴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