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박근혜 정부·양승태 사법부, 재판거래 중대한 헌법위반 행위”

홍영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출처 : 시사포커스(http://www.sisafocus.co.kr)
홍영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지난 19일 전국법관대표회의에서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 의혹 연루 현직 판사들에 대한 탄핵소추를 촉구하는 결의문이 나온 것과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소장 판사들의 결의에 이제 국회가 답해야할 차례”라면서 법관 탄핵소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국 각급 법원을 대표하는 105명의 대표 판사가 무너진 사법신뢰를 되찾기 위해 국회에 탄핵소추라는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며 “사법부 내부에서 자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나온 것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와 양승태 사법부의 재판거래는 중대한 헌법위반 행위”라며 “여야 5당 중 유일하게 특별재판부 설치에 반대하는 한국당은 사법농단 세력을 보호하려는 생각이 아니라면 즉각 협조해야 한다”고 한국당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사법부 개혁의 뜻을 같이하는 야당과 협의해 특별재판부 설치와 법관 탄핵소추 논의를 즉각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정기 국회 내에서도 가능하다”며 “민주당하고 민주평화당 그다음에 정의당 그다음에 개혁적 무소속 의원까지 합치면 과반은 된다”고 탄핵소추 강행 의지를 보였다.

또한 현재 민주당은 홍영표 원내대표 주재로 당 소속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 법관탄핵소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