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특단 결심 할 수밖에”…김관영 “채용비리 국조 요구 짓밟는 與 규탄”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3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모였지만 결국 평행선을 달린 끝에 또 다시 합의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협상도 사실상 결렬”이라며 “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한국당은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합의에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는 최대 쟁점인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비리 의혹 국정조사 요구를 민주당에서 받지 않고 있는 상황을 꼬집어 “국정조사 요구를 무참히 짓밟는 여당의 태도를 강력 규탄한다”며 “정말 나라를 위한 마음이 있고 책임이 있는 여당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맹비난했다.

한편 김성태 원내대표는 앞서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동 직전만 해도 “박원순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버티지 말고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만 한다면 국정조사시기에 대해서는 민주당 입장을 존중할 것”이라며 강원랜드 채용비리 문제도 포함시킬 수 있다고 했을 만큼 이전보다 한 발 물러난 입장을 내놔 합의 가능성이 높아졌으나 정작 예산 심사 법정 시한 때문에 시급해하던 민주당에서 끝내 수용치 않으면서 그 의미가 무색해졌다.

특히 민주당에선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해당 의혹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온 뒤에나 결정할 문제라는 당초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 이밖에 예산심의를 우 l한 예결안 조정소위 인원 구성을 놓고도 현재 난항을 겪고 있어 여러 면에서 국회 정상화에 이르기 어려운 실정이다.

더구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요구 외에도 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 강행과 예산 심사 도중 경제부총리 인사를 대통령이 단행한 데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도 촉구하고 있어 향후에도 합의점을 찾기는 좀처럼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