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유리한 지역 의원으로 활동 미미한 분, 대선패배·분당 책임 있는 분 심사”

김용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용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19일 지난 2016년 4·13총선 공천에 관여하거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방치한 인사 등을 중심으로 인적 청산할 의사를 표했다.

김용태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은 조강특위 전체회의를 처음 시작한 이날 인적 쇄신 대상에 대한 정성평가 기준과 관련해 “당이 서서히 기울게 만든 2016년 총선 공천 과정을 정확하게 살피고, 이에 핵심적으로 관여했던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한 데 이어 “당 사당화에 앞장서고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 조장했던 분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혀 친박계 의원들이 우선 수술대에 오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김 조강특위 위원장은 “대선패배와 문재인 정부 폭주의 계기가 되었던 당 분열의 책임이 있는 분들에 대해서도 상세 심사 예정”이라고 전했으며 “유능하고 참신한 신인을 발굴하고 영입하기 위해서라도 정치 지형상 우리에게 유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야당의원으로서의 존재감과 활동이 미미한 분들에 대해서도 심사할 예정”이라고 강조해 영남권 다선 의원들도 물갈이 대상에 포함됐음을 분명히 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당 정체성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도 주요 심사기준임을 확실히 했는데, “분명한 자유민주주의관과 안보관을 지니면서 당당하고 유능하게 우리 당의 입장을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한 데 이어 “시장경제 수호자의 역할을 도외시하고 반시장적 입장을 갖고 정책수립과 입법에 참여한 사람에 대한 분들에 대해 상세 심사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밖에 문재인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한 투쟁에 있어 미온적으로 대응한 인사 등도 상세 심사 대상이라고 덧붙였는데, 이 같은 심사 기준을 세우게 된 과정과 관련해 김 조강특위 위원장은 지난 주 두 차례 내부 회의를 거쳤다면서 “외부 인사들은 당내 입장이 아니라 당 밖에서 일반 국민들 눈높이에서 분명하고 엄정하게 심사하고 처리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역설했다.

한편 한국당 조강특위는 내달 중순 쯤 253개 지역 당협위원장 교체대상을 발표하기로 한 만큼 매주 4~5차례 회의를 열어 속도를 높일 계획인데, 일단 전당대회가 내년 2월 개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기에 적어도 내년 1월 중순경 새 인물 영입도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