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혹한 일상화...韓 매년 7억 톤 이산화탄소 배출 줄여야"
"부처·지자체 이해관계 조율로 재생에너지 전환속도 가속화"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현지용 기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돕는 에너지전환센터를 출범한다.

김 의원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올여름 굉장히 더웠다. 기후변화문제에 있어 폭염·혹한이 앞으로 일상화 될 것으로 보아 원천적으로 보면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라며 "석탄, 석유 사용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 세계가 300억 톤의 이산화탄소량을 줄어야하고 한국도 매년 7억 톤을 줄여야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석탄 사용을 줄이고 여러 영역에서 석탄 에너지원을 더이상 쓰지 않고 재생에너지원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며 "우리나라는 전체 에너지 사용 비중에서 20%를 재생에너지로 바꾸고자 하나 그 속도가 매우 느리다. 유럽은 2030년까지 전체 50%를 재생에너지로 구성하겠다 계획했으며, 유럽의 일부 자치단체는 100% 자립까지 말하는 등 기후변화문제 대응을 중요히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제 의원실에 에너지전환센터를 설치해 재생에너지 확대에 부처간의 이해관계,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다르는 문제로 전환 속도가 빠르지 않은 점을 돕겠다"며 "부처간 이견 조율하는 일, 개인 및 협동조합 등에서 더 빠르고 안전하게 재생에너지를 바꾸는 일 등의 민원 접수 및 관련 부처간 법률·령 문제 수정을 돕기 위해 만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기관 및 부처간 소통 문제에 대해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영역은 여러 부분에 걸쳐있다. 건물, 수송, 자동차원, 에너지, 산업 영역이 많다"며 "또한 부서별로 국토부, 산업부, 행자부 등 많이 나뉘어 있다. 나뉜 칸막이를 허물고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효과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