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판 태풍 '위투', 우리국민 1700여명 고립
강경화 외교부 장관 "군수송기 투입 등 검토"
靑 구조 국민청원에 '구조반대 청원' 등장

ⓒSBS보도화면캡쳐
ⓒSBS보도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사이판을 강타한 태풍 '위투'로 인해 현지에 발이 묶인 우리나라 국민이 1700여명에 이르는 가운데, 교민보호와 긴급지원을 호소하는 국민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오히려 이에 대해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등장하는 등 온라인상 갑론을박이 등장하기도 했다. 

사이판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사이판 국제공항은 오는 27일 활주로 잔해 제거작업을 마치고 28일 제한적으로 운영을 재개할 전망이라 밝혔다.

태풍 위투로 인한 사이판 전역 타격이 심각한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오후 국회 외통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우리 국민의 피해는 없으나 1700여명의 발이 묵여있다. 오늘 대책회의를 통해 군수송기를 파견하는 방안 등 우리 국민을 조속히 수송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외교부의 대응에 우리 국민들이 해외에서 상당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우리 국민이 항공사로부터 공항폐쇄 문자를 받고도 영사관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에 대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5일부터 사이판에 고립된 1700여명의 무사 송환을 요청하는 국민청원들이 연이어 올라왔다. 한 국민청원은 "독도함과 수송기로 즉시 자국민 구조작전을 진행해달라. 1000여명의 인력을 한 번에 안전하게 데려가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는 이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다수의 누리꾼들은 SNS상 퍼지는 사이판 구조요청에 대해 "태풍때문에 여행을 자제하라는 안내에도 기어코 갔다"거나 "놀러가서 사고나면 국가가 배상하라는 것"이라며 샘물교회 피랍사건을 거론하기도 했다.

심지어 사이판 우리국민 구조의 국민청원을 반대하는 국민청원글까지 올라오며 "개인이 비싼 돈을 주고 여행을 갔음에도 사고가 나면 뒷수습은 국민세금으로 호소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