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관에 대한 국회 합의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 절반 이상이 與 책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회를 비난할 것이라면 대통령 소속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국정감사 첫날인 어제 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를 싸잡아 비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바로 흠 있는 후보자를 추천한 잘못이 있기 때문”이라며 “헌법재판관에 대한 국회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 절반 이상이 여당인 민주당 책임”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대통령이 국회 전체를 비난하면서 직접 여론 몰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일자리 문제에 있어 문 대통령이 어제 고용의 질이 개선됐고 이 점을 적극 홍보하라고 했다. 도대체 이런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온 것인지 의문”이라며 “최악의 고용쇼크를 대하는 문 정부의 안이한 인식과 대처방안에 개탄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기획재정부는 지난 4일 모든 공공기관에 두 달 동안 채용할 단기일자리를 만들라는 긴급지침을 내렸고 이에 대한 예산심의 등을 마쳤다고 한다. 일자리위원회는 8차 회의에서 2022년까지 민간프로젝트 이행으로 일자리 9만2000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대기업 압박해 만든 수치로 보인다”며 “정부 모습을 보면 민간에서 정부가 짜내서 일자리를 만들고 고용 숫자는 억지로 맞추면 될 일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 경제는 빨간색 경고등이 계속 돼다 못해 경고등에 불날 지경”이라며 “고용정책을 대하는 정부의 대처과정이 인식과 방법 모두 틀렸다. 바른미래당은 경제에 심각한 인식을 갖고 국감을 통해 경제를 집중ㄱ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