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수수료 E사 상품매입금의 15%, G사 20~65%, C사 20~50%, S사 15~70%

자료제공 / 김해영 의원실
자료제공 / 김해영 의원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편의점 가맹점주의 월 평균 매출 이익 대비 가맹수수료 비율이 최대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2016년 기준)에 따르면 도소매업자인 편의점주의 월 평균 매출 이익 대비 가맹수수료 비율은 15~70%에 달했다.

이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편의점 가맹점주 월 평균 매출액은 3830만원이며, 월 매출액에서 가맹 본사에 상품 매입 원가 약 70%를 납부한 후 금액(매출 총 이익)을 가맹 본사와 점주가 일정 비율로 수익을 배분한다. 

특히 김해영 의원은 편의점 3사(G사, C사, S사)의 가맹수수료는 최소 15%에서 최대 70%까지 다양하며, 가맹수수료가 적은 창업모델의 경우 임차료는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해영 의원은 반면 E사의 경우 창업모델에 따라 60만원, 110만원, 150만원의 월 회비를 내거나 상품 매입금의 15%로 가맹수수료를 납부하는 창업모델이 있으며, 이는 타 편의점에 비하여 적은 비용을 본사에 납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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