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보다 선거제 개혁 우선…한국당 협조만 이끌어내면 5당 합의”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협치든 연정이든 무슨 다른 어떤 논의든 간에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동의, 동참이 대전제라고 생각하고 이것만 된다면 어떤 거든 다 협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협치든 연정이든 무슨 다른 어떤 논의든 간에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동의, 동참이 대전제라고 생각하고 이것만 된다면 어떤 거든 다 협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27일 “협치든 연정이든 무슨 다른 어떤 논의든 간에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동의, 동참이 대전제라고 생각하고 이것만 된다면 어떤 거든 다 협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기본적으로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해나가기 위해선 기존 정치 틀이 바뀌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선거제 개혁이 필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 개헌보다 선거제도 개혁이 우선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취임 후에 대통령 한 번 되는 것보다 선거제도 개혁하는 게 더 중요하다 이렇게 강조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4월에 개헌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이렇게 말했다”며 “여야가 선거제 개혁에 합의할 수 있다면 분권형 권력구조를 양보할 수 있다, 이렇게 말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여당이 입장을 바꾸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지금의 제도로는 총선에서도 거의 살아남기 어려운 조건이라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자유한국당도 일정한 입장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국당의 협조만 이끌어내면 여야 5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합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평화당이 적극 이 문제를 선도해서 반드시 선거제도 개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게 되면 우리 정치판과 정치문화가 바뀌게 되고, 이렇게 되면 다당제 민주주의, 합의제 민주주의로 한국 정치가 바뀌게 될 것”이라며 “그 다음 순서로 개헌 문제는 따라올 수 있는 거다. 선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일단 노회찬 의원의 사망으로 평화당과 정의당 간 공동교섭단체가 정족수 미달돼 자격을 상실한 현 상황에 대해선 “남원의 이용호 의원, 나주의 손금주 의원이 무소속 상태로 있고 또 울산의 김종훈 의원도 있다”며 “국회는 사실 교섭단체가 이뤄져야 교섭의 주체로서 국회운영에 참여할 수 있고 또 그만큼 책임 있게 역할을 할 수 있는 건데 이분들과 적극 접촉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할 생각”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당권 도전 중인 정 의원은 자신이 당 대표에 오를 경우 가장 먼저 추진할 사안과 관련해선 “우리 사회에 목소리가 가장 약하고 힘 약한 분들은 자영업자들과 중소기업이다. 여기에서 일하는 분들이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90%”라며 “자영업자들을 위해 간이과세과표를 두 배 올리고 중소기업 1억 미만 이익을 내는 영세 중소기업 법인세를 절반으로 낮추고 하는 것을 적극 추진해 12월 안에 성과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