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엔 한국당도 선거제 개선 적극적…정치개혁 이룰 절호의 기회”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우선 하반기 국회에서 꼭 처리해야 할 과제는 연동 비례대표제도,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우선 하반기 국회에서 꼭 처리해야 할 과제는 연동 비례대표제도,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2일 “우선 하반기 국회에서 꼭 처리해야 할 과제는 연동 비례대표제도,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강욱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투표는 50%를 득표하지 못했는데 의석수는 90% 이상 가지고 가는 것이 이번 지방선거에도 나타나지 않았나. 그렇게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방선거 전에 헌법개정 문제가 사실 무산됐지만 헌법은 국민의 기본권으로서 권력 분산과 선거제도 개편이 핵심 내용”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선 정개특위에서 다시 논의되어야 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이번 하반기 국회에서 또 이렇게 소수당의 위원장을 맡은 만큼 거대 정당에 휘둘리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 개혁을 이룰 절호의 기회”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개헌안에 대해 비례성 강화 원칙을 표명했었고 더불어민주당도 이 선거제도 개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에는 거대 양당들의 이해관계가 일치돼서 반대를 했었는데 이번 6·13 지방선거 이후에는 자유한국당도 선거제도 개선에 아주 적극적”이라며 “반드시 선거제도 개편을 하반기 국회에서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 원내대표는 국회 특수활동비 논란에 대해선 “특수활동비 제도는 행정부, 입법부를 막론하고 제도를 대폭 개편해야 한다”며 “최소화해서 편성하는 것이 맞고 사실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활동이 집행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반드시 증빙서가 첨부되어야 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