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당국 칼날에 ‘KT 흔들기’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에 정치권 개입 논란

황창규 KT 회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황창규 KT 회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역대 정권마다 정치권의 외압 논란에 자유롭지 못한 기업인 포스코와 KT가 문재인 정권에서도 똑같은 행태가 반복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민영화 이후 역대 정권에서 두 기업의 수장은 불명예 퇴진이라는 흑역사를 써가고 있다. 민영화 이후 외풍에서 자유롭지 못해 선임된 수장들은 정권이 바뀌고 나면 ‘파리 목숨’이라는 자조섞인 말이 안팎에서 나온다. 그래서인지 이들 기업은 수장이 바뀔 때마다 정권 코드에 맞는 인사가 내정되면서 경영 방침의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돌았다.

현재 KT는 황 회장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고, 포스코는 회장 인선 잡음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다. 일각에선 이번에도 정권 코드 인사를 내정위기 위한 ‘검은손’이 작동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구속영장 기각돼 최악 피한 황창규 회장

우선 올해로 16년이 된 KT는 역대 정권마다 수장들이 수사 당국의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인선된 황창규 회장 역시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퇴진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일단 경찰의 구속영장이 기각돼 한숨을 돌렸지만 수사 당국 수사 이후 KT수장이 불명예 퇴진한 전례를 볼 때 회장직을 수행하기 쉽지 않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그럼에도 한편에선 시민혁명으로 탄생한 이번 정부에서 이같은 악습의 고리를 끊어야 하는 지적도 나온다. CEO가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다면 당연히 물러나는 게 마땅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임기를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황 회장 이전 이석채 전 KT회장은 100억원대 배임 및 횡령 혐의로 지난 2014년 4월 기소돼 4년여 기간 재판에서 무죄를 받았다. 하명 수사에다 횡령 배임 의혹까지 일었지만 결국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났다. 지금에서 보면 KT회장 교체를 위한 외풍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황 회장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황 회장측은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하며 결백을 주장하는 상황. 무엇보다 수수자 측인 정치인이나 보좌진 등에 대한 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증거인멸 우려가 없음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황 회장으로선 최악은 피했다.

일각에선 경찰 수사가 KT 흔들기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일단 구속영장이 기각된 만큼 황 회장은 외풍을 뒤로 하고 KT신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5G 상용 주파수인 3.5㎓대역 경매 결과, 280㎒ 폭 가운데 100㎒를 낙찰 받아 황 회장이 역점으로 내세운 5G 상용화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익명을 요구한 KT 직원 관계자는 “새로운 신사업들을 추진해야 하는데 올 초부터 이어진 퇴진론 때문에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수사 결과에 상관없이 신사업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권 개입 의혹까지 더해지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권 개입 의혹까지 더해지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포스코 회장 인선에 정치권 개입(?) '잡음'

황창규 회장 거취가 KT의 초미의 관심사라면 권오준 전 회장이 물러난 포스코는 차기 회장 선임 문제를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포스코 역시 민영화된 지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무늬만 민영기업’이라는 꼬리표가 항상 따라붙는다. 이번 회장 선임에도 벌서부터 전 회장의 외압 논란과 여당의 비판 제기로 인한 또 다른 의혹까지 나오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예고된 상태다.

시발점은 포스코의 승계카운슬이 회장 후보들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보안을 이유로 회장 선임 과정을 비공개로 진행한 게 발단이 됐다. ‘깜깜이 인선’ 비판이 제기된 이후 최종 면접 후보자 선정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뜬금없이 정치권이 포스코 회장 인선에 비판 목소리를 내면서 외압 논란까지 더해진 상황이다.

여당측에선 포스코 전 회장의 압력 의혹을 제기하며 ‘승계카운슬 절차 중단’ 촉구 카드로 압박하는 모양새지만, 청와대 실세와 연이 있는 후보군이 포함돼 있어 또 다른 의혹을 낳고 있다. 때문에 외풍과 상관없는 회장이 선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민 기업으로 다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차기 회장 선임을 온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며 “누구라도 인정할 포스코 출신의 역량 있는 분이 차기 회장이 될 수 있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