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들 "CCTV와 무전기로 감시...자리 비우거나 하면 바로 연락 와"
타이어뱅크 측 "지부장들이 주도한 것이며 본사와 전혀 관계없는 일"

사진 / YTN 캡처
사진 / YTN 캡처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자동차 타이어 도소매 및 유통, 중견기업 타이어뱅크가 직원들을 CCTV와 무전기로 감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YTN은 타이어뱅크 측이 CCTV와 무전기 등을 이용해 매장 직원들을 감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타이어뱅크 점주들은 출근과 동시에 CCTV 감시가 시작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하는 도중 잠시 쉬거나 자리를 비우면 지부장(관리자)에게 바로 연락이 온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 2016년 무전기를 차고 일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언제든 직원들간의 대화를 엿듣기 위함이라는 이유에서다.

한편 타이어뱅크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일반 업체와 달리 타이어뱅크의 매장은 타이어뱅크에서 제공하고 있다”며 “또한 점주와 지부장들은 모두 개인사업자이다”면서 “점주들이 모여 만든 것이 사업주 연합회인데, 사업주 연합회에서 지부장을 선출하고 월급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부장은 사측과 점주들의 ‘의사소통 창구’(다리)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CCTV는 지부장들이 주도한 것이며 본사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다”며 “무전기 역시 우수 직원들의 고객 대응 등을 타 매장 직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사업주 연합회에서 행한 일이며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호응 및 효과가 미비해 1~2주 만에 사라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타이어뱅크는 지부장 및 점주들과의 관계를 적극 개선해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