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태움, 전공의 폭행 등 의료계의 폭력과 학대는 오래된 고질병”

김태년 정책의장<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김태년 의장은 27일 민주당 원내대팩회의에서 “최근 한 대형병원에서 간호사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간호사 사회의 이른바 ‘태움’이라는 잘못된 관행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태움은 ‘영혼이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는 뜻을 가진 간호사들의 은어로, 후배나 신규 간호사가 업무 미숙 등을 이유로 선배 간호사에게 당하는 심한 질책이나 괴롭힘”이라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간호사 ‘태움’악습 개선방향과 관련해 “경력직 간호사의 이탈을 막고, 간호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년 의장은 27일 민주당 원내대팩회의에서 “최근 한 대형병원에서 간호사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간호사 사회의 이른바 ‘태움’이라는 잘못된 관행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태움은 ‘영혼이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는 뜻을 가진 간호사들의 은어로, 후배나 신규 간호사가 업무 미숙 등을 이유로 선배 간호사에게 당하는 심한 질책이나 괴롭힘”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간호사의 태움, 전공의 폭행 등 의료계 내부의 폭력과 학대는 오래전부터 반복된 우리 의료계의 아픈 고질병”이라며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을 하는 만큼 의료계의 조직문화나 규율이 엄격할 수도 있겠으나, 폭력과 학대라는 악습을 끊기 위해서는 의료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간호사의 근무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인력이 늘 부족해 업무강도와 스트레스가 심하지만, 임금 등 처우가 나쁘기 때문에 경력직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라며 “그런데 병원은 인건비 절감에만 신경 쓰면서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대신 신규 간호사로 자리를 채워왔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경력 간호사의 빈자리를 일에 서툰 신규간호사로 채우면서 태움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는 결국 환자에게 갈 수밖에 없다.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경력직 간호사의 이탈을 막고, 간호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김 의장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간호인력을 포함한 의료인력 확충과 처우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국정과제에도 있는 의료수가 보상 기준을 기존에 장비와 치료재료에 편중되어 있던 것을 인력 분야를 강화하는 수가 조정으로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료기관들이 법정 간호인력 기준을 지키도록 하고, 경력직 간호사들을 안정적으로 충원할 수 있는 보상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아울러, 의료 인력 확충과 처우개선, 환자안전 강화를 위한 관련 입법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