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과 성폭행, 공개처형, 연좌제 등이 아직도 뿌리 내리고 있다"

▲ AP통신에 따르면 유엔 총회는 19일(현지시각) 북한의 조직적이고 총체적인 인권유린을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 ⓒYTN보도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유엔이 13년 연속 북한의 인권 유린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북한인권결의안을 최종 채택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유엔 총회는 19일(현지시각) 북한의 조직적이고 총체적인 인권유린을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에는 지난달 인권담당 제 3위원회에서 결의된 내용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인권을 강하게 규탄하는 내용이다.

특히 유엔 총회는 북한 내에서 고문과 성폭행, 공개처형, 연좌제 등이 아직도 뿌리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적시하며 즉각 적인 개선을 촉구했다.

더불어 이산가족 상봉과 북한 억류자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는 내용도 새롭게 포함됐다.

통신에 따르면 유엔은 “지난 2015년 10월 이후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중단된 것에 대해 우려한다”며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고향 방문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북한 억류자에 대한 영사접견과 생존확인, 가족 연락 등의 조치를 취하라고 강하게 경고하기도 했다.

또 유엔은 결의안에서 “북한의 인권 유린이 지도자가 실제 통제하는 기관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고 김정은을 지목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번 결의안에 북한 대사는 “북한은 이 결의안을 불법적이고 사악한 음모로 보고 강력히 거부한다”며 “투표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