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참사고 명실상부한 굴종외교”

▲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이 중국 경호원의 대통령 수행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측은 혹시나 순방성과가 가려질까봐 기자폭행 문제에 관하여 엠바고 요청까지 했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이 15일 중국 경호원의 대통령 수행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측은 혹시나 순방성과가 가려질까봐 기자폭행 문제에 관하여 엠바고 요청까지 했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빈방문 중에 중국 경호원들이 집단으로 대통령 순방단에 참가한 대한민국의 기자를 폭행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중국 경호원들의 이러한 행위는 우리나라였다면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중처벌 되는 범죄”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과거 삼전도의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참사”라며 “대중외교에서 이러한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긴다면 앞으로 중국은 두고두고 우리나라를 우습게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 의원은 “왕이 외교부장은 우리나라 대통령의 팔을 툭툭 치며 인사하는 결례를 저질렀고 23년만에 처음으로 정상회담 후 공동성명도 무산됐다”며 “이러한 대접을 받고도 강력하고 실효있는 조치를 치하지 않는다면 이는 명실상부한 굴종외교”라고 문재인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는 외화내빈이라는 말도 모자라 외빈내빈의 지경”이라며 “대통령은 지금까지의 모습을 버리고 국가원수로서의 자존심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존심을 되찾도록 실효적인 조치를 취해 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부터 3박4일 간 한중정상회담을 포함한 방중 일정을 이어가는 가운데 국빈 방문 자격으로 왔음에도 첫날부터 차관보급이 영접을 나오고 본래 예정되어 있던 오찬 면담도 오후 늦은 면담으로 연기되는 등 이례적 대우를 받으면서 사드 문제로 앙금이 남아있는 중국 측이 문 대통령을 홀대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