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대변인 “朴, 출당조치 취할 수도…국정조사 할 상황은 아냐”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국민의당 박주선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DJ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관련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이 8일 ‘DJ 비자금 의혹 허위제보’ 의혹을 받고 있는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해 최고위원 사퇴 및 당원권 정지 조치를 취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김경진 대변인은 박 최고위원 관련 논란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던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가 일단 긴급 징계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며 “빠른 시간 내에 당원권 정지 절차를 취하고 그리되면 최고위원 직위는 자동으로 정지 상태가 된다”고 회의 결과를 전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이 과정을 통해 최고위원 사퇴 조치까지 취하기로 했다. 이 부분은 비상징계사유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일단 잠정 조치고 당무위에 들어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다음 경우에 따라서는 출당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과 관련해선 “우리 당에 다선 국회의원 한 분이 그 기사에 실린 것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를 주성영 전 의원 본인으로부터 그때 당시에 직접 들었다고 하는 얘기가 아까 의원총회 과정에서 나왔고, 일부 언론인들이 주 전 의원과 통화를 했는데 주 전 의원이 그 기사 내용과 같은 취지로 확인을 해줬다고 한다”며 “언론 보도 내용이 진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저희는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이번 논란이 음모론일 수도 있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저희도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중요한 건 이 사실 자체가 팩트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라며 “당무위를 열면 그 자체가 진상조사 과정이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심사가 될 것이기에 굳이 별도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진 않을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그는 “저희 당 방침은 가장 엄중하고 최고의 징계절차를 취할 생각”이라면서도 박주선 국회 부의장 등 당내 일각에서 주장한 국정조사 필요성에 대해선 “국정조사를 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현 지도부 차원에서 공개적 유감 표명이나 사과를 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지도부 책임론, 총사퇴 이야기까진 나오지 않았다”며 “우리 당이 생기기 이전 문제이고 아주 오래 전 있었던 일이라 당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유감 표명하는 게 적절한 지 의문이 있어 잠시 보류된 상태”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