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활비·화이트리스트…다시 '피의자 조윤선'

▲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10일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수하고 있는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 조 전 수석을 전격 소환해 현재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예정된 시각보다 30분 일찍 청사로 도착한 조 전 수석은 이 같은 의혹과 관련해 “성실히 수사를 받겠다”는 말만 남긴 채 그대로 조사실로 향했다.

더불어 조 전 수석은 앞서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해 1심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지 4달 만에 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다.

일단 검찰은 조 전 수석이 정무수석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조로 매달 500만 원을 상납 받은 사실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조 전 수석은 특활비 이외에도 박 정부 시절 보수단체들이 야당 정치인 낙선 운동이나 세월호 특조위 해체 촉구 시위를 벌이도록 한 이른바 ‘관제시위’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앞서 이 과정에서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이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황인데 일단 검찰은 다시 관제시위가 허 전 행정관 개인이 벌인 일이 아니라 조 전 수석 등이 청와대의 조직적인 활동이었다고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