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한미약품이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순이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7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2017년 12월 제약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미약품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 ▲유한양행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대웅제약 ▲종근당 ▲코오롱생명과학 ▲한미사이언스 ▲일성신약 ▲동아에스티 ▲휴온스 ▲우리들제약 ▲대성미생물 ▲코미팜 ▲제일약품 ▲대한약품 ▲CMG제약 ▲삼성제약 ▲동국제약 ▲JW중외제약 ▲파마리서치프로덕트 ▲대웅휴온스글로벌 ▲보령제약 ▲서울제약 ▲에이치엘사이언스 ▲영진약품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899,972), 소통지수(486,237) 커뮤니티지수(794,843), 시장지수(12,040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14,221,2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 평판지수 9,825686와 비교하면 44.74%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3,842,232), 소통지수(1,300,431), 커뮤니티지수(1,833,314), 시장지수(4,150,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11,126,2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954,066와 비교하면 86.87% 상승했다.
 
3위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1,247,990), 소통지수(353,354), 커뮤니티지수(5,287), 시장지수(7,3758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8,982,50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152,785와 비교하면 25.5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31일~11월 30일까지 제약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41,574,9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94,182,415개와 비교하면 50.32% 증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