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만큼 힘들어도 할 일은 해야 하는 게 용기"

▲ 김 전 사장은 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이명박 정부 시절 공영방송 장악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국정원 방송 장악 결탁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재철 전 MBC 사장에 대해 구속여부가 금일 결정될 예정이다.

김 전 사장은 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이명박 정부 시절 공영방송 장악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

이날 구속심사에 앞서 김 전 사장은 취재진들의 질문에 “죽을 만큼 힘들어도 할 말은 해야 하는 게 용기라고 생각한다”며 “죽을 만큼 힘들어도 할 일은 해야 하는 게 용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MBC는 장악될 수가 없는 회사이며 MBC는 장악해서도 안 되는 회사”라며 “이것이 제가 경영진으로서 일했던 저의 소신”이라고 설명했다.

말미에 김 전 사장은 “지금도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면서 그대로 조사실로 향했다.

한편 김 전 사장은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업무방해, 그리고 노동조합법과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사고 있다.

일단 검찰은 김 전 사장이 국정원에서 작성한 로드맵대로 정부 비판적인 프로그램의 제작진을 교체하고 방영 보류나 제작 중단 등을 주도했다고 판단하고 노조운영에도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