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한전KPS·한전기술 노조 가세…지역주민은 건설반대 여론 12%높아

▲ 신고리원전 5,6호기 문제에 한전계열사인 한전, 한전KPS노조, 한전기술노조 등 한전계열 노조가 나섰다. 이들 기업은 모두 한전의 자회사들이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신고리원전 5,6호기 문제에 한전계열사인 한전, 한전KPS노조, 한전기술노조 등 한전계열 노조가 나섰다. 이들 기업은 모두 한전의 자회사들로 한수원의 각 사업을 맡았다는 점에서 동일한 입장이다.
 
18일 한수원 노조 측은 이사회의 신고리 5,6호기일시중단을 의결한 이사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기 한수원 노조 위원장은 “이사회의 배임이나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소송을 지역주민과 협력업체와 같이 검토해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 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 노조뿐 아니라 전국전력노조, 한전KSP노조, 한전기술노조 등 전력관련 기관 노조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점이다.
 
한전기술은 신고리5,6호기, 신한울3,4호기 및 UAE Barakah 원전 설계를 엔지니어링 업체이며 정부가 멈춘 신한울 3,4호기 종합설계 용역을 맡았던 곳이다. 한전기술은 올 1분기 이 세곳에서 전체 매출의 75.9%를 가져갔다. 이 회사는 한전이 65.77%의 대주주다.
 
한전 KPS는 고리1호기부터 상업운전 중인 25기 원전 등 맡아왔고 작년 한수원 계획정비 및 관련 사업점유율의 76.3%를 맡고 있다. 현재 신고리 3,4,5,6호기, 천지 1,2호기, 신한울 1,2,3,4호기, 신월성 2호기가 전 사업처이다. 이 회사 역시 한전의 51% 자회사이다.
 
한수원의 경우 차지하는  신고리 5,6호기에 3월까지 1조4304억원을 투자했고 남은 투자액은 7조1951억원이기 때문에 추후 발전수익을 떠나 기투자 사업금 정산에도 빨간등이 켜진 입장이다. 당장 일자리나 보상과 관련해 한수원 노조는 이사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전은 작년 한수원 원자력발전에서 1조6833억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화력발전 1조6910억과 같았으며, 전기판매 수익인 2888억의 5.5배에 달했다. 한전의 원자력 발전비율은 올해 1분기 기준 28.32%에 달한다.
 
한편, 이들은 민주주의와 국민의 혈세를 들어 주장을 펼쳤다. 노조는 “국가의 미래 에너지정책은 국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며 “에너지정책은 비전문가에 의한 공론화가 아니라 전문가가 검토해 국민이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한 후 결정해야 하는 국가 중요 결정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신고리 5,6 호기 영구중단시엔 매몰비용과 위약금, 관련 업체 파산등으로 5,6조원 피해가 발생할지 모른다"며 “소모적인 논쟁이며 국민 혈세를 낭비해도 되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에 따르면 신고리원전 5,6호기 원전 현장인근 지역인 울산‧부산‧경남 지역은 '건설을 중단하라'는 주장이 46%가 나왔고, '지속하라'는 주장이 34%로 차이가 12%나 차이가 나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