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회장 체제 강화 속 난제 산적

▲ 신동빈의 ‘뉴 롯데’ 닻을 올린 롯데그룹은 이제 4월 예정인 롯데월드타워 오픈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지주사 전환 준비라는 현안이 남아있다. 반대로 특검수사와 사드부지 제공 등의 난제가 앞을 가로막고 있어 불안감도 존재한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대규모 조직개편과 인사를 통해 신동빈의 ‘뉴 롯데’ 닻을 올린 롯데그룹은 이제 4월 예정인 롯데월드타워 오픈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지주사 전환 준비라는 현안이 남아있다. 반대로 특검수사와 사드부지 제공 등의 난제가 앞을 가로막고 있어 불안감도 존재한다.

이를 뒤로하고 롯데그룹은 각종 과제를 풀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21일 롯데그룹 사장단 인사를 통해 세대교체를 통한 투명경영과 글로벌 사업 강화, 지주사 전환 발판을 마련했다. 재계는 이번 롯데그룹의 인사 및 조직개편이 신동빈 회장 체제를 강화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아직 롯데그룹엔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 지난해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이 ‘휴화산’ 상태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특검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총수의 출국금지, 특검수사 연장 가능성, 사드부지 제공 등 큰 산을 남겨놓고 있다.

현제 롯데의 가장 큰 걸림돌은 특검수사다. 신동빈 회장이 출국금지 상태고, 특검수사 연장 가능성에 따라 특검의 칼끝이 롯데를 정조준 하느냐 마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죄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상황에서 롯데 또한 안심하긴 이르다.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박 대통령과의 독대 이후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K스포츠 재단에 70억원을 기부한 뒤 돌려받은 것에 대한 대가성 논란과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면세점 특허권 획득을 위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출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 특허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롯데그룹은 향후 특검의 조사 기간 연장과 수사 향방에 대해 예의주시 하며 특검의 칼끝이 롯데를 향할까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롯데그룹의 또 다른 난제로는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부지 제공으로 인한 중국사업의 영향이다. 롯데그룹은 국가 안보차원에서 성주 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국방부에 제공한다는 기본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정부의 몽니로 인한 중국사업에 미치는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어 사드 부지 제공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1일자 사설에서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 입장을 바꿀 수 없다면 중국을 떠나야 한다고 경고했다. 관영 신화통신도 롯데가 사드부지를 제공하면 중국인들을 해치게 될 것이고 그 결과는 심각할 수 있다며 롯데때리기에 가세했다. 일각에선 롯데슈퍼 매장 3곳 폐쇄와 ‘롯데월드 선양’ 공사 중단과 관련, 롯데가 사드 부지 제공 입장을 고수하면서 중국정부가 보복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 면세점 매출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관광객이 줄고 있는 시점에서 사드 부지를 제공할 경우 면세점 매출에도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롯데그룹은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한발 물러선 입장이지만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다. 롯데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독립적으로 판단해 여러번 검토해서 이달 안에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