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친박, 공천위 인선 발표 앞두고 ‘인재영입’ 화두로 신경전

▲ 친박계에서 인재영입 주장을 펼치며 연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압박하는 가운데 원내 복귀한 최경환 의원까지 내세워 본격 공세 채비를 갖추고 있어 공천 룰 문제로 불거졌던 당 내홍이 이번엔 인재영입 문제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최근까지 잠잠했던 김무성 대표와 친박계 간 신경전이 인재영입 문제를 둘러싸고 다시금 이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표면상 인재영입을 내세웠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번 주 결정되는 공천관리위원회 인선 때문에 또 다시 계파갈등이 점화된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친박계로 분류되는 최경환 의원까지 점차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어느 때보다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 친박, ‘인재영입’ 내세워 김무성 압박
 
당내 비박계가 상대적으로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현역 의원에게 유리한 상향식 공천을 내세우며 친박계 신인들의 원내 입성을 견제하고 있는 김무성 대표에 맞서 친박계는 최근 야권에서 일고 있는 인재영입 열풍을 앞세우며 새누리당에서도 적극 인재영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간 인재영입에 미온적이던 김 대표도 친박계의 압박에 직면해 야권의 인재영입에 대해 어떤 형식으로든 맞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게 된 상황인지라 지난 10일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을 지낸 최진녕 변호사 등 ‘젊은 인물’ 위주로 ‘친노 저격수’가 될 6명을 영입했는데 이를 두고도 당내 이미 충분히 많은 법조인 위주로 영입했단 지적과 더불어 6명 중 2명은 이미 새누리당에 입당한 인물이었는데 신규 영입인사로 소개됐다며 김 대표에게 비판이 쏟아졌다.
 
본래 상향식 공천과 대척점에 있는 ‘인재영입’에 대해 부정적이던 김 대표는 모처럼 이뤄진 인재영입을 두고도 이 같은 반응이 나오자 23일에 이르면 총선 후보 공천과 관련, “좋은 인재들이 용기를 내지 못하면 추천을 해야 한다”며 인재영입을 주장하는 측에 공을 넘겨버렸다.
 
앞서 20일 열렸던 총선기획단 첫 회의와 최고중진연석회의 비공개회의에서도 김 대표는 이미 100% 상향식 공천 룰이 확립된 만큼 경선을 통해 인재를 발굴하면 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내비치며 자칫 전략공천으로 비쳐질 수 있는 인재영입에 대해 극도의 경계심을 드러낸 바 있다.
 
심지어 김 대표는 당시 최고중진연석회의 도중 “인재영입을 한다고 하는데 대신 이름을 좀 바꿨으면 좋겠다. 민주적 절차에 의한 인재 등용 시스템으로 하면 어떻겠느냐”고 말하며 ‘인재영입’이란 용어에조차 노골적인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런 김 대표의 태도에 대해 원유철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무성 대표를 겨냥해 “용어는 별로 의미 없다”며 “까만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 잡는 게 최고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20대 총선 승리를 위해 좋은 인물들을 후보로 추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들의 신뢰를 받고 의지와 역량이 있는 사람이 우리 당에 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인재영입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른바 ‘신박’으로 자처하면서 친박계로 분류되는 원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20일에도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인재추천은 당 지도부의 책임이자 의무”라며 “선거구 획정은 어떤 결말이 나든 수도권에서 증구 형태의 분구가 이뤄질 수밖에 없는데 경쟁력 있는 인물들을 추천해 후보로 내세우면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해 김 대표와 대립각을 세웠다.
 
당시 김 대표는 원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우리 당은 이미 민주적 절차에 의한 인재등용시스템이 완벽하게 있다”며 “이미 전국에서 인재들이 상향식 공천제를 믿고 많이 뛰고 있는데 증구되는 지역도 이미 공개돼 있고, 감안한 인재들이 많이 등록하고 있다”고 역설해 원 원내대표의 주장을 일축했다.
 
특히 김 대표는 인재영입과 인재등용의 차이에 대해서도 “인재영입은 찾아내서 공천을 약속하고 모셔오는 게 영입이고, 인재등용은 그런 분들을 발굴해 시스템에 도전해보라 권유하는 그런 차이”라고 말해 인재영입 역시 어떤 방식으로든 전략공천을 유도해내려는 친박계의 시도로 보고 있음을 은연중에 내비쳤다.
 
김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열린 총선기획단 1차 회의 중에도 “인재라고 영입된 사람이 뿌리 박고 큰 인물로 대성하는 걸 별로 본 적이 없다”며 “상향식 공천에는 인재영입이란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 ‘돌아온 최경환’, 김무성 견제할까
▲ 홍문종 의원은 김 대표가 ‘인재영입’ 대신 ‘인재등용’이란 용어를 쓰자고 한 데 대해 25일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상향식 공천을 주장하는 김 대표를 겨냥해 “도대체 누구를 위한 상향식 공천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런 김 대표의 발언에 대해 친박계는 재차 반박하고 나섰는데 25일 KBS라디오에 출연한 홍문종 의원은 김 대표가 ‘인재영입’ 대신 ‘인재등용’이란 용어를 쓰자고 한 데 대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상향식 공천을 주장하는 김 대표를 겨냥해 “도대체 누구를 위한 상향식 공천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김 대표가 총선에 출마하는 안대희 전 대법관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하는 등 그가 강조해온 상향식 공천과는 어긋나는 행보를 보인 것을 지칭한 발언인데 홍 의원은 안 전 대법관을 최고위원직에 임명한 것에 대해 “지금 당장 총선을 앞두고 있는 마당에 불공정 경선(이 이뤄질 수 있다)”고도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히려 대표적 친박계인 최경환 의원을 거론하면서 “(안 전 대법관은) 정치를 잘 모르시는 분인데 차라리 최 전 원내대표나 이런 사람이 최고위원으로서 선거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그런 사람들에게 기회를 안 주기 위해 안 전 대법관으로 최고위원을 (지명한 건)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안 전 대법관 역시 친박계 인사임에도 이날 홍 의원이 경제부총리직에서 물러나 원내 복귀한 최 의원을 굳이 언급한 이유는 현재 최고위원 과반을 차지하는 친박계 거물들이 김무성 대표를 견제하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천특위 구성부터 공천 룰 확정까지 김 대표의 입장이 상당히 반영되면서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총선을 앞두고 자신들의 당선을 고려해 현역에 유리한 김 대표의 상향식 공천에 동조하는 ‘배신’을 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친박계 사이에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 공천관리위원회 인선 결정을 앞두고 친박계 의원들이 기존 최고위원들 대신 김무성 대항마로서 새로이 꼽은 자가 장관직에 있다가 복귀한 최 의원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이 같은 최경환 역할론을 의식한 듯 이미 지난 23일 최 의원은 친박계 일각에서 제기하는 ‘인재영입’에 대해서도 “인재영입은 책임을 가진 사람들이 나서서 해줘야 가능하다”고 입장을 내놓으며 친박계의 기대에 부응했다.
 
이런 분위기에 따라 26일 S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인제 최고위원까지 최 의원에 대해 “앞으로 우리 당의 든든한 기둥”이라며 “이번 총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셔야 될 것”이라고 추켜세운 데 이어 “그 분이 지명직 최고위원 수락을 해 들어오는 것도 아무 문제 없다”고 한 발 더 나아가기까지 했다.
 
친박계의 이 같은 기류를 눈치챘는지 김무성 대표도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 아젠다 전략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 의원에 대해 “정권의 막강한 실력자”라며 “서로 많은 대화를 해서 의견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김 대표는 최 의원을 견제하기 위해 그가 안 전 대법관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했다는 홍문종 의원의 주장에 대해선 “최경환 의원과는 대화가 잘 통하는 사이”라며 “제 위주로 하려고 그랬으면 처음부터 처음부터 그 두 자리(지명직 최고위원)를 저와 협조관계에 있는 사람으로 지명했을 것”이라고 적극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은 당 대표에게 주어진 권한”이라며 “저는 절대 다수결에 의한 표결을 하지 않겠단 생각으로 두 자리 중 하나를 이정현 최고위원을 지명했고 나머지 한 자리는 선거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지명하겠다고 오래전부터 호언해왔는데 그 분이 바로 안대희 최고위원”이라고 설명했다.
 
◆ 김무성, 朴 대통령 겨냥 대반격?
 
이 같은 친박의 공세에 밀리지 않겠다는 듯 김 대표는 친박에 맞대응하기보다 새로 방향으로 틀어 ‘박 대통령’ 자체를 겨냥한 직격탄을 날렸는데,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 아젠다 전략회의’에서 그는 정치권의 쟁점사안인 국회선진화법 개정과 관련 “당시 권력자가 찬성으로 돌아 (선진화법)이 통과됐다”고 폭탄 발언을 내놨다.
 
김 대표가 지칭한 ‘당시 권력자’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던 박근혜 대통령을 뜻하는데 지난 2012년 박 대통령은 “18대 국회 내에 국회선진화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당내 의원들을 설득해 본회의에서 끝내 통과시킨 바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대표는 “철없는 소장파 의원 몇 명이 제가 원내대표할 때 와서 (선진화법 통과 당위성을) 얘기하기에 제가 야단쳐서 돌려보냈다”며 자신은 반대 입장을 표한 바 있다고 강조해 현재 국회 공전 사태의 원인으로 꼽히는 선진화법은 당시 이를 통과시킨 박 대통령과 소장파들의 자승자박이란 점을 꼬집었다.
 
하지만 그간 직접적인 충돌은 자제하던 김 대표가 이처럼 친박을 넘어 박 대통령을 직격했다는 점에서 민생법안도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당청갈등까지 재현되는 건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어 향후 어떤 파장이 일어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