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유행하던 아이템 지속적 수요 증가”

▲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이하 응팔)’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유통업계에서는 복고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이하 응팔)’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유통업계에서는 복고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응팔’의 시청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유통업계는 복고 마케팅 열풍이 일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출연자 활용 마케팅과 드라마에 나온 제품 홍보다.
 
우선 롯데제과는 ‘응팔’ 여주인공인 혜리를 과거 이미연이 맡았던 가나초콜렛 광고로 발탁했다. 또 ‘응팔’ 협찬 제품과 1980년대 향수를 일으킬 수 있는 과자 판촉물들을 모아 ‘응답하라 1988 추억의 과자 판매전’도 열 계획이다.
 
롯데그룹 계열 편의점인 ‘세븐일레븐’도 여주인공인 혜리를 앞세워 다양한 자체 브랜드(PL)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응팔에 대한 시청률이 높아지면서 ‘혜리도시락’도 인기다. ‘혜리7찬 도시락’, ‘혜리11찬도시락’, ‘추억의 1988도시락’ 등 혜리 푸드가 누적 판매량 1700만개를 돌파했다.
 
G마켓도 세븐일레븐과 함께 혜리를 모델로 한 혜리도시락을 절반 가격에 살 수 있는 ‘세븐일레븐 모바일 푸드 상품권’을 판매한다.
 
추억 속 제품 디자인을 리메이크하거나 한정판으로 내놓은 마케팅도 한창이다. 1952년부터 1993년까지 생산됐던 크라운맥주는 ‘응팔’에 등장하면서 지난달 한정판 출시와 함께 보름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온라인쇼핑몰에서는 달고나 같은 추억의 군것질거리를 직접 만들어 먹는 ‘DIY세트’, 딱지, 구슬치기 등의 옛날 장난감 판매도 호조다.
 
패션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은 올 가을·겨울 트렌드로 1980년대 패션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복고 라인’을 출시했다.
 
데님 브랜드 버커루는 ‘Back to wide’라는 콘셉트로 일명 나팔바지를 아이템으로 내놨다.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여성복 브랜드 세컨플로어도 올림픽 오륜기 색상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다양한 와펜으로 디자인을 선보였다.
 
11번가 관계자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등 1980년대를 떠올리는 영화와 방송 프로그램 영향으로 복고 아이템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청재킷, 나팔바지 등 80년대 유행하던 패션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신현호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