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국민생활연구군’ R&D사업 도입

▲ 미래부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문제들에 대해 성과를 직접 체감·경험할 수 있는 과학기술 R&D를 위해 내년부터 국가 과학기술 R&D 사업에 ‘국민생활연구군’(가칭)을 도입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
내년부터 ‘산사태를 실시간으로 예보·예측할 수 없을까?’ 같은 생활 밀착형 현실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찾기 위한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사업이 좀 더 활발해질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문제들에 대해 성과를 직접 체감·경험할 수 있는 과학기술 R&D를 위해 내년부터 국가 과학기술 R&D 사업에 ‘국민생활연구군’(가칭)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까지 존재하는 ‘기초연구군’과 ‘원천연구군’에 새로운 유형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대해 미래부 관계자는 “최근에는 거시적인 목표를 겨냥한 중장기·중대형 R&D뿐 아니라 환경 문제, 삶의 질처럼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기제로서 R&D가 확대되고 있다”며 “이 같은 국민체감형 R&D 사업을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카테고리를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R&D 기획 단계에서는 기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일반 시민, 이해관계자 등이 R&D 수요나 과제를 제안할 수 있으며, 빅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기술개발 수요를 파악할 수도 있다.
 
R&D 수행 과정에서도 대학이나 정부출연연구기관 외에 기업 등의 참여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의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며, 평가도 국민 중심으로 진행돼 기술 전문가뿐 아니라 기술의 최종 수요자인 일반 국민도 평가자로서 기술개발의 성과를 직접 체험 및 검증한다.
 
더불어 미래부는 R&D의 결과도 기술개발 자체의 성과뿐 아니라 국민 생활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원 기간도 과제 속성상 기초·원천연구와 달리 단기가 중심이 될 예정이다.
 
새로운 R&D사업 도입에 대해 미래부 관계자는 “이미 수행해오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연구사업 등을 국민생활연구군에 우선 포함시키고, 앞으로 이 범주에 적합한 신규사업을 발굴해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