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에너지 분야 국내 역량과 위상 알릴 것

▲ 미래창조과학부는 세계 각국의 핵융합전문가들을 초대한 ‘제12차 국제 핵융합기술심포지움’이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고 13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창조과학부는 세계 각국의 핵융합전문가들을 초대한 ‘제12차 국제 핵융합기술심포지움’이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고 13일 밝혔다.
 
미래 핵융합에너지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핵융합로공학 관련 기술을 다루는 세계적 학회인 구게 핵융합기술심포지움은 지금까지 미국, 일본, 독일 등 핵융합 선진국을 중심으로 개최돼 왔다.
 
이번 제 12차 행사에는 베르나 비고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기구 사무총장, 모하메드 압두 UCLA 교수, 로렌조 버질리오 보카치니 국제 핵융합기술심포지움(ISFNT) 상임위원회 의장 등 24개국, 600여명의 핵융합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이번 심포지움을 계기로 한국의 우수한 핵융합 장치 제작 능력과 연구 역량을 알려, 핵융합 연구 주도국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이경수 핵융합연구소 박사가 미국, 유럽연합(EU), 러시아 등 7개국이 추진 중인 국제핵융합실험로(ITER)기구 사업의 기술 분야 총책임자로 선임된 것을 포함해, 박주식 박사, 최창호 박사가 각각 실험장치 조립·건설, 진공용기 제작 등의 핵심 분야를 총괄하는 등 우리나라는 점차 세계적 핵융합 분야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 뿐 아니라 국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 초전도핵융합장치 KSTAR는 지난해 고성능플라즈마 유지시간 45초 (세계 최고 수준)를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해주 미래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 늦게 핵융합 연구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으나, KSTAR, 국제핵융합실험로(ITER)기구 사업에서 보여준 성과를 통해 그 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핵융합에너지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