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법 감정에 맞춰야…시인했는데 꼭 구속해야 하는진 안타까워”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7일 검찰이 분양대행업자로부터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혐의로 당 소속 박기춘 의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안에 대해 당이 방탄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며 체포동의안 처리를 암시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7일 검찰이 분양대행업자로부터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혐의로 당 소속 박기춘 의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안에 대해 당이 방탄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며 체포동의안 처리를 암시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춘천시에 위치한 공지천 의암공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 본인이 책임을 통감하고 계신데 우리 당이 책임을 함께 통감하는 입장에서 국민들의 법 감정이나 도덕적 기준에 맞춰 엄정하게 임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박 의원은) 아주 활발한, 그리고 오랜 의정활동으로 우리 국회와 당에, 지역사회에 아주 기여를 많이 하신 분인데 정말 안타깝다”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박 의원이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셨고 혐의 사실에 대해서도 거의 자수하다시피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보이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그랬는데도 꼭 이렇게 구속수사를 해야 하는 것인지 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박 의원이 2011년부터 지난 2월까지 3억58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데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과 증거은닉 교사 혐의를 적용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불체포 특권이 있어 먼저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돼야 구속이 가능해진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