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임시회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통과해야”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야당을 겨냥해 국회법 개정안 무산이 향후 추경 편성 등에 장애물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사포커스DB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전날 본회의에서 민생법안 61개 단독처리와 관련해 유감을 표하면서도 야당을 향해 추경 편성 협조를 당부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본회의에서 있었던 일들이 앞으로 여야 간에 추경을 협의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처리해나가는데 결코 장애물이 되선 안 된다”며 “지금 추경은 타이밍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부터 원내수석부대표 간에 접촉도 새로 시작하고, 추경을 위한 임시국회를 개최하기 위한 의사일정 합의에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 전체규모를 봐서 그렇게 큰 액수의 추경은 아니지만 메르스와 가뭄, 또 경제 불황에 대응하기 위한 추경으로써 여야 모두 필요성을 인정했다”면서 “추경에 대한 협의를 빨리 진행해서 7월 임시회에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추경을 국회가 통과시킬 수 있도록 기대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 원내대표는 국회법 재의에 대해 “투표과정에서 여러 가지 좀 유감스러운 일들이 있었다”며 “여러 가지 안타까운 상황들이 발생했고 그 이후 야당이 당초 합의를 지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야당이 합의를 지키지 못한 그 사정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야당 원내지도부의 마음도 다 이해를 하지만, 어쨌든 여야 합의로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한 그 합의가 깨진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도 “여야 합의사항에는 국회법 표결에 참여하는 것만 제외하고 국회법 처리절차에 여당이 다 협조하기로 하고, 그 이후에 61개 법안처리에 야당이 협조하기로 돼있었다”며 “여야가 같이 있는 가운데서 처리되지 못한 것에 대해서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오늘 (야당과) 잘 원만하게 협의해서 협의된 추경예산 처리를 위한 7월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 진행이 순조롭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