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에 즉각대응팀 급파, 너무 늦었다”

▲ 국회 메르스대책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메르스 부실대응과 관련해 복지부가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질책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여야를 막론하고 메르스 부실대응에 대한 인책론이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16일 국회 메르스대책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복지부에 그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신상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복지부가 중앙메르스대책본부의 사령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복지부의 메르스 대응과 관련해 “이번에 삼성의료원에 대한 대처라든가 비밀주의, 내부적으로 어떻게 처리되겠지 하는 걱정이 있겠지만 좀 안일했다”면서 “메르스대책위원회가 2013년도에 꾸려졌는데 그 이후에 준비를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거기에 대한 과정이 상당히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건복지부에 대한 앞으로의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에 대한 것도 검토를 해야 한다”며 “부분 부분의 책임자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추후에 점검하고 책임이 있으면 책임을 묻고 해서 보건체계를 바로 잡아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또 정부가 삼성서울병원에 즉각대응팀을 급파한 것에 대해서는 “적당한 조치라고 보는데 너무 늦지 않았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삼성의료원에 대해 14번 환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미 많은 방문객과 의료진과 접촉이 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노출자를 확인하는 작업은 어려울 것”이라며 “조사단이 더 일찍 파견돼 철저히 찾아내고 감독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삼성서울병원의 전면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면폐쇄 하자고 하는 것은 병원의, 삼성의료원의 현실을 잘 알아야 된다”면서 “수술 받은 환자에 대한 치료가 밖으로 나가서 다른 병원으로 가야 되는데, 그건 메르스도 중요하지만 암치료 받거나 중증질환으로 치료 받는 환자의 생명은 굉장히 위험할 수가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다른 병원에서 안 받아줄 수도 있고. 전면폐쇄보다는 부분폐쇄만 하더라도 재진 환자들이 안 오는 것”이라면서 “부분폐쇄 상태에서 방역과 노출자 관리를 더 철저히 하는 방향으로 힘을 기울여야 되지 않나”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한 시민단체가 박원순 서울시장을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선 “지금은 우리가 모두 힘을 모아서 메르스 퇴치에 온 힘을 기울이는 게 우선 최급선무”라며 “그런 잘잘못을 따지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차분히 대응을 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