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취약층 필수 사업 무산 이유 납득 불가

▲ 관악구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24일 오전 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지난해 말 종료된 영·유아 통합지원센터인 '시소와 그네' 사업을 재개해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관악구

관악구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24일 오전 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지난해 말 종료된 영·유아 통합지원센터인 '시소와 그네' 사업을 재개해줄 것을 촉구했다.

시소와 그네란 만 6세 이하 아동이 있는 취약계층 가정의 건강·교육·복지를 통합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0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 협약을 맺고 시작했으나, 관할구청의 지원이 끊기면서 지난해 말 문을 닫게 됐다.

공대위는 시소와 그네 사업 중단으로 인한 복지혜택 축소는 없을 것이라던 관악구청과 관악구 의회의 주장과 달리 관내 영·유아 취약계층 가정들이 일상생활조차 힘든 지경이 됐다구청이 사업의 계속 수행을 위한 관련 조례의 개정과 함께 필요 예산을 편성해놓고도, 의회 심의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이유로 무산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 재정상의 어려움과 중앙정부의 드림스타트라는 유사 중복사업의 시행을 표면적 이유로 내세웠지만 납득하기 힘들다. 구청 담당부서도 의회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 없이 미진하게 대응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구청과 구 의회는 사업 중단 후 복지 사각지대로 내몰린 관내 영·유아 취약계층 가정들의 실태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시소와 그네 사업을 서둘러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