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에 밀려 고배…“전력화 시기, 예산 맞춰 진행돼야 할 것”

▲ 단군 이래 최대 무기 개발 사업으로 불리는 한국형 전투기 KF-X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실패한 대한항공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공군

단군 이래 최대 무기개발사업이라고 불리는 한국형 전투기 KF-X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사업자에 탈락한 대한항공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30일 방위사업청은 국방부에서 제8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KF-X사업의 우선협상대상사업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KF-X 사업은 우리 공군의 노후 전투기인 F-4, F-5를 대체하고 2020년 이후 미래 전장 환경에 적합한 성능을 갖춘 한국형전투기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개발기간 10년 이상, 개발비 8조6700억원, 양산포함 총 18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책 사업이다.

KF-X 체계개발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90조원 이상, 향후 20년간 연인원 기준 30만명 이상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수출 포함 1000대 판매목표 달성시 파급효과는 2~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대한항공이 KF-X사업에 유로파이터 제작사인 에어버스 D&S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컨소시엄 형태로 야심차게 뛰어들었으나,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업체인 미국의 록히드마틴과 파트너십 계약을 맺은 KAI가 대한항공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김해공장 생산라인이 상대적으로 열세인 데다 항공기 개발 경험 부족 등으로 고배를 마신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9일 실시된 1차 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아 입찰이 유찰된 바 있다.

이날 대한항공은 입장자료를 내고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KF-X사업에 대해 제언했다.

대한항공은 “본 사업이 우리나라 항공전력 유지에 중요한 국가사업입을 고려하면 전력화 시기에 맞춰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며 정부에 제도적 장치를 갖출 것을 지적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개발 항공기의 원활한 운영 유지를 위해, 관련 부품 생산은 납품 후 최소 30년 이상 보장돼야 한다”며 “엔진 및 전자장비 등의 핵심품목의 경우, 향후 전력화 이후 운영단계에서도 차세대 성능을 갖는 부품이 탑재되도록 공급자 및 기술협력 파트너 등과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