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질 일이 있으면 당연히 책임지고 피할 생각도 없다”

▲ 최근 원전반대그룹이라고 자칭하는 자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내부 자료를 유출한 것과 관련해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

최근 원전반대그룹이라고 자칭하는 자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내부 자료를 유출한 것과 관련해 한수원 측은 안정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8일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서울 삼성동 한수원 서울지사에서 원전자료 유출과 관련해 긴급 브리핑을 갖고 “사이버공격은 한수원 업무망에 대한 공격이지 원전제어망의 공격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한수원에 대한 사이버공격이 감행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원전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그동안 (원전반대그룹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한수원 것도 있지만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자료도 있다”며 “한수원에서 나갔을 가능성은 반반”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번 사건에 보안수준을 높이겠다는 한수원의 대응 조치가 초동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초보단계가 아니다. 보안실장도 최고 전문가”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사건으로 인해 원전 수출에 영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부정치는 않겠다”면서도 “사이버공격을 받았지만 지금도 원전이 안전하게 가동되고 있다는 점을 설득하면 원전수주국들도 이해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 사장은 유출자료 경로 등과 관련해서는 “계속적으로 유출되는 것이 아니고 과거에 유출된 자료가 공개되는 것”이라며 “어느 정도의 자료가 유출됐다고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나오지 않은 자료가 어느 정도는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리, 월성 등 노후원전들이 해킹에 불안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 조 사장은 “예전에 설계된 원전은 디지털화가 되지 않아 해킹 공격에 더 안전할 수 있다”며 “노후원전이 취약하다는 말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지난 26일 발생한 신고리원전 3호기 건설현장에서의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등 연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한수원 쇄신과 관련해서는 “자료 유출 및 안전사고에 대해 질타 받는 것은 마땅하지만 올해 이뤄낸 성과도 녹록지 않은 것들”이라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질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책임질 일이 있으면 당연히 책임지고 피할 생각도 없다”며 “다만 지금은 상황수습이 우선이다. 확대해석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