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혁신위원장 회동 제안, 그 결과로 정개특위 구성 제안”

▲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에게 회동을 전격 제안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에게 회동을 전격 제안했다.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이 말의 성찬으로 대부분 끝났던 것은 제도화 법제화되지 못해서다. 이 문제를 함께 논하고, 구체적 방안, 의견조율, 최종 입법과정까지 여야의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회동을 제안했다.

회동을 통한 주요 의제에 대해서는 “정개특위를 구성해 가동하는 것이 될 것”이라며 “우리당은 이미 정개특위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 가능하면 연내 추진하자는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개특위가 다루게 될 핵심 의제들에 대해서는 ‘선거구제 획정’, ‘오픈프라이머리 법제화’,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 ‘중대헌거구제 도입’ 등을 언급하며 “부정부패로 인한 의원직 또는 단체장직 상실시 발생하는 재보궐선거에서 그 당이 책임지고 공천하지 않는 것도 법제화해 영속성 구체성을 지닐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위원장은 “이런 것들의 논의를 위해 여야 혁신위원장의 회동을 제안하고, 그 결과로써 정개특위 구성을 제안한다”며 “선거구 획정이 최근 바뀌어 (선거) 6개월 전까지 선거구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 확정하게 되어 있다. 그러면 내후년 4월초 선거가 있기 때문에 내년 9월까지는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위원장은 “결국 내년 정기국회 이전, 상반기 중 선거구획정위가 구성되고 거기서 안이 나오고 국회의결까지 거쳐야 실질적으로 법을 지키는 선거구제 획정안이 나올 수 있다”며 “이런 것부터 우리가 서둘러 법을 지키는 데서부터 혁신실천을 시작하자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