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론’ 속 내부 내각 총사퇴 주장…野 “총사퇴 이상의 문제”

▲ 여야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내각 총사퇴'를 두고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세월호 침몰사고’ 후폭풍으로 내각 총사퇴론이 불거진 가운데, 여야가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신중론’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내부에서는 관련 논의가 불거지고 있다. 야당은 내각 총사퇴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24일 새누리당 전략기획본부장 김재원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내각 개편을 국면전환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번 사태가 워낙 엄중하고 무겁기 때문에 선거 전략 차원에서 내각을 개편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그것(개각)으로 저희들의 어떤 책임도 면제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또 “야당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런 주장(내각 총사퇴)을 할 여지도 있고 현재 선거정국에서 야당의 당연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유가족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생존자 확인, 시신 인양작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현 단계에서는 일단 사고 수습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23일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모임인 ‘혁신연대’는 회원 9명이 참석한 모임에서 개각 논의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선 “신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내각 총사퇴가 필요하다”, “지방선거 전에 고위 공직자에 대한 경질이 이뤄져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야당은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총사퇴 이상의 문제”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23일 새정치민주연합 설훈 의원은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든 국무위원이 함께 물러나면서 상황을 수습하는 방안을 박 대통령에게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같은 당 김영환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내각 총사퇴 이상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이 문제는 정말 국가의 기강이 무너진 문제이고 국민이 정부에 대한 신뢰가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 국민이 정말 상처를 치유하는 일에 나서야 되고 특히 정치인과 정부는 정말 뼈를 깎는 그런 자기반성을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