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초자치단체 공천제도 폐지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회담을 요구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기초자치단체공천제 폐지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30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초자치단체 선거 공천제도의 폐지와 관련 회동을 제안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제1야당 대표로서 박대통령께 기초공천폐지 문제를 비롯해 정국 현안을 직접 만나 논의할 것을 이 자리에서 제안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치인이 공약과 약속을 내세웠다가 손바닥 뒤집듯 뒤집어 버린다면 그것은 과거 막걸리 선거와 그리고 고무신 선거만큼이나 민주주의에 대한 큰 해악이 될 것"이라며 "약속의 이행은 정치와 사회질서를 바로 세우는 기본이다“고 주장했다.

안 공동대표는 "지난 대선에서의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은 원래 잘못된 것인가? 아니면 정치적 실리차원에서 약속을 어기기로 한 것인가? 아니면 지키고 싶지만 새누리당이 반대하는가? 이중 어느 것인가"라고 반문을 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지난해 4월 재보궐 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에 무공천을 한 전례가 있다. 그 때 새누리당은 야당을 향해 '빨리 입법화에 나서자'고 요구까지 했다"며 "불과 1년도 안되어 자기 자신을 부정하는 정치, 이렇고도 책임 있는 집권여당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