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인륜적 범죄…희생자·유족에 위로 보낸다"

▲ 새누리당이 16일 이집트 폭탄테러와 관련,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16일 이집트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로 한국인 사망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여‧야가 한 목소리로 후속 조치와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망자들에 대한 조의와 부상자들의 쾌유를 기원하면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어제 이집트 현지에서 광관버스를 겨냥한 무장테러로 한국인 3분을 포함, 4인이 사망하고 13인이 부상당한 큰 사고가 있었다”며 “먼저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조의를 표하고 부상들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테러는)순수 민간인 관광객들에 대한 무장테러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될 무자비한 반인류적 행태”라며 “철저한 국제공조하에 엄중한 수사와 처벌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외교당국은 사고 수습과 부상자 치료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면서 “차제에 국가별 테러위험도가 치안 상황, 지리적 특성, 자연 재해를 비롯한 여러 가지 돌발변수를 감안한 재외국민 안전 강화대책을 꼼꼼하게 재점검 해야겠다”고 당부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사건 지역은 지난 2012년 2월에도 성지순례 중이던 한국 관광객 3명이 무장 세력에게 납치되는 사건이 발생했던 곳으로 결코 안심하고 관광을 갈 수 없었던 곳”이라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정부 당국이 여행 경보 3단계를 발령해 놓은 상태지만 금번 사고를 당한 여행객들이 속해 있던 충북 진천 중앙교회는 이를 몰랐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리 사고대책을 세우고 사후조치를 취한들 희생자들이 살아 돌아오는 것도 아니며 결국 사후약방문에 지나지 않는다”며 “정부 당국이 아무리 사전에 경고를 한들 국민들이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사실상 무용지물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 당국은 전 세계적으로 치안불안지역, 분쟁지역 등을 사전에 파악해 여행객들이 안전한 곳을 여행할 수 있도록 여행금지 조치를 취하든, 여행 경보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하든 다시는 이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민주당 역시 이집트 폭탄 테러와 관련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 사진 : 유용준 기자

민주당 역시 이집트 폭탄 테러와 관련해 목소리를 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가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이집트 시나이반도에서 발생한 관광버스 폭탄테러로 한국인 3명이 숨지고, 20여분이 부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당한 우리 국민들의 빠른 쾌유를 빈다”고 말했다.

이어 “테러는 국적을 불문하고 반인륜적 범죄 행위”라며 “당국은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차제에 우리 국민들이 외국에서 테러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만반의 대책을 세워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외교부나 국정원은 바로 이런 일에 그 역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전병현 원내대표 역시 “어제 이집트에서의 버스폭탄 테러, 참으로 유감”이라며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위로를 보낸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민간인을 상대로 한 반인륜적 테러, 경악스럽고,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라며 “정부는 조속한 진상파악과 더불어서 사망, 부상자 확인 및 치료와 안전한 귀환 등의 만전의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6일 이집트 현지 언론과 외교부에 따르면 이 날 오후 2시 40분경(현지시간) 이집트 시나이반도 동북부 이스라엘 국경 인근에서 성지순례를 온 충북 진천 중앙교회 신도 31명과 한국인 가이드 1명, 이집트 현지 운전사 등 35여명이 탑승한 관광버스에서 폭발이 발생했다.

이 사고로 한국인 관광객 3명이 사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