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에 정부 TM 중단 방침에 시름 깊어져

손해보험업계가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에 더해, 정부의 텔레마케팅(TM)영업 중단 조치로 3월까지 TM영업이 불가능해지면서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지난 2013회계연도(2013년 4~12월)에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한 519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또 △동부화재는 20.7% 감소한 순익 2954억 원 △LIG손해보험은 16.7% 감소한 순익 1787억 원 △한화손해보험 손실 365억 원 적자전환 등 주요 손보사가 모두 부진한 실적을 면하지 못했다.

이같은 부진은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2013년 12월 기준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흥국 104%, 메리츠 99.2%, 악사 99%, LIG 96.3, 삼성화재 95.1%, 현대 95% 등 주요 손보사가 100%에 가까운 손해율을 기록했다. 동부는 88.7%로 가장 낮았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텔레마케팅 영업을 금지하면서 손보사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말 기준으로 주요 손보사의 텔레마케팅 비중은 롯데손보가 22.9%, 흥국 21%, 동부 11.2%, LIG 8.8%, 현대 8.5%등 평균인 8.4%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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